“오션뷰 리조트인줄”…GS샵 방송 배경, ‘AI 스튜디오’ 있었다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GS샵이 업계 최초로 방송 스튜디오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AI 스튜디오’ 운영을 본격화하고 있다.
5일 GS샵은 ‘핏플랍 샌들’ 방송을 생성형 AI 기술로 구현한 스튜디오에서 지난달 10일 진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방송에선 대형 LED 월(Wall)에 생성형 AI 소프트웨어로 만든 세트 이미지가 펼쳐졌다. 넓은 바다가 보이는 파스텔톤 건축물 이미지도 돋보였다. 여기에 더해 조명이 달린 스튜디오 천장은 생성형 AI 기술로 만든 넓고 파란 하늘이 뒤덮었다.
이렇게 진행된 방송은 마치 오션뷰 리조트의 로비에서 진행되는 듯한 느낌을 자아냈다. GS샵에 따르면 이날 방송은 동시간대 홈쇼핑 방송 중 시청률 1위(KT IPTV기준)를 기록했으며 4개 색상 중 그레이 색상은 전체 매진되는 등 총 6300족이나 판매됐다.
GS샵은 지난 5일부터 생성형 AI 기술을 스튜디오에 접목한 ‘AI 스튜디오’를 본격 운영하기 시작했다. 7월 한 달간 AI 스튜디오에서 진행한 방송은 총 160여회로 패션, 뷰티, 가전, 건강기능식품 등 거의 모든 상품 카테고리 방송을 선보이고 있다.
GS샵이 업계 최초로 구현한 AI 스튜디오는 그간 단계적으로 구축해 온 디지털 기술의 집합체다. GS샵은 지난 2022년 ‘LED 월’을 스튜디오에 도입하고, 지난해에는 네트워크(IP) 기반 방송 운영 시스템을 마련하며 디지털 스튜디오를 고도화시켰다.
GS샵에 따르면,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하기 전에는 앞선 핏플랍 상품 방송에 사용된 가상 공간을 디자인하려면 최소 한 달이 걸렸다. 이미지를 기획하고 디자인한 뒤 모델링과 렌더링 작업까지 마쳐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생성형 AI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빠르면 1주일 만에 원하는 공간을 디자인할 수 있게 됐다. 실제 이날 방송된 배경도 생성형 AI로 필요한 이미지 콘셉트를 학습시킨 후 발전시켜서 얻은 결과물이었다.
LED 월 이미지를 더 높게 확장하고 천장 조명을 이미지로 덮는 작업도 생성형 AI를 사용하면서 한 달 걸리던 작업이 3분으로 줄었다. 과거 이질감 있는 조명을 이미지로 덮으려면 카메라로 스튜디오를 촬영한 뒤 그래픽 작업을 하고 이를 다시 부조정실에서 보정 작업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LED 월에 이미지를 띄운 후 사진을 찍어 네트워크에 업로드하고, 생성형 AI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구역을 설정만 해주면 간편하고 자연스럽게 LED 월을 천장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GS샵은 AI 스튜디오를 도입하면서 가상 무대(Virtual Stage) 제작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자 제작 콘텐츠를 2~3배가량 늘릴 수 있게 되면서 더욱 다채로운 공간 연출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AI 스튜디오 도입 전에는 1년에 많아야 2~3회 정도만 구현했던 가상 무대를 7월 기준 일평균 5회가량 사용할 수 있게 됐다.
GS샵은 움직이는 영상도 배경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을 통해 AI 스튜디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배재성 영상제작부문장은 “스튜디오는 방송이 진행되는 공간을 넘어 판매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매우 중요한 역할도 맡고 있다”라며 “GS샵은 AI 스튜디오를 통해 시청자들에게는 보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동시에 상품이 지닌 매력과 가치를 직관적으로 전달해 협력사 매출 증대를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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