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비전, 美 IVP 선정 '엔터프라이즈 AI 기업 Top55' 선정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AI 기업 마크비전이 미국의 주요 벤처투자사 '인스티튜셔널 벤처 파트너스(IVP)'가 발표한 2024년 55개 엔터프라이즈 AI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IVP는 지난 40년 동안 130건 이상의 IPO(기업공개)를 경험한 투자사다. 현재 미국의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를 비롯해 ▲ 데이터독 ▲딥엘 ▲디스코드 ▲슬랙 ▲제스퍼 ▲드롭박스 등 400개 이상의 글로벌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매년 엔터프라이즈 AI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들을 발표하는 IVP는 올해 마케팅, 금융, 정보 등 7개 부문에 걸쳐 B2B 솔루션을 공급하는 총 55개의 AI 기업을 뽑았으며 마크비전은 리걸 및 컴플라이언스 부문 기업으로 선정됐다. 마크비전 외에도 구글의 대항마로 떠오른 생성형AI 검색엔진 스타트업 퍼플렉시티부터 AI 기반 지출 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브렉스, 그래픽 디자인용 AI 도구 개발사 키틀 등 주목할 성장세를 나타낸 기업들이 이름을 올렸다.
선정은 ▲엔터프라이즈 기업 또는 C레벨급 임원의 많은 추천을 받거나 실제 서비스 도입 유무 ▲기업들의 강력한 구매 의사 ▲빠른 매출 성장을 견인하거나 업계 탑티어 기업 고객 보유 ▲벤처 펀딩으로 500만 달러 이상 투자금 유치 ▲미국 혹은 유럽에 기반을 둔 기업 등 5가지 기준의 심사 과정을 거쳤다.
마크비전은 AI 기술로 위조상품 및 불법 콘텐츠 유통 등으로 인한 브랜드 침해 대응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수동적인 기존 모니터링 및 대응 방식을 반복적인 탐지, 신고, 제재 절차를 솔루션을 통해 표준화 및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 2022년 26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으며 현재 미국 LA 본사를 포함해 한국, 프랑스, 중국에도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는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그룹 내 브랜드를 포함해 신세계인터내셔날, 꾸레쥬(Courreges), 르메르(Lemaire), 말본골프, 케이스티파이, 두나무, 빗썸, 다올투자증권 등이 있다.
올해 4월에는 위조상품 및 불법 콘텐츠뿐 아니라 사칭 광고, 주식 리딩방, 공식 홈페이지로 둔갑한 피싱 사이트까지 탐지 영역을 확대했다. 마크비전이 새롭게 선보인 사칭 차단 서비스는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칭 정황을 실시간 탐지, 분석하고 사이트 폐쇄 또는 플랫폼 내 신고를 통해 제거까지 진행하는 AI 솔루션이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유명인 사칭부터 SNS 광고 등을 활용해 별도 랜딩되는 방식으로 확산 중인 기업 및 기관 사칭 홈페이지 대응에 최적화되어 있다.
이인섭 마크비전 이인섭 대표는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인간의 고유 업무영역으로 여겨졌던 데이터 분석부터 복합적인 의사결정까지 여러단계의 업무를 AI가 자동화하기 시작했다"며 “마크비전은 브랜드 보호를 포함한 IP 운영 업무 중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를 지속적으로 자동화하여 AI가 기업 내 일상 업무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는 대표 사례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마크비전은 지난 2021년 정식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 3년여 만인 올해 1분기 기준 연간반복매출(ARR)이 1000만달러(약 130억원)를 돌파했다. ARR은 구독 모델을 제공하는 기업이 1년간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되는 매출이며 마크비전의 1000만달러는 2021년 대비 30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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