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프린팅/디바이스

팀 쿡 "애플 인텔리전스 위한 아이폰16"…A18칩 속도 2배 향상

옥송이 기자
팀쿡 애플 CEO가 9일(현지시간) 신제품을 발표하고 있다.
팀쿡 애플 CEO가 9일(현지시간) 신제품을 발표하고 있다.

[디지털데일리 옥송이 기자] "아이폰16은 애플 인텔리전스를 위해 처음부터 설계된 제품이다."

애플이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에서 자사 AI 서비스인 애플 인텔리전스를 지원하는 아이폰16을 공개했다. 팀쿡 애플 CEO는 아이폰16 시리즈에 대해 위와 같이 언급하며, 첫 AI 폰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아이폰16은 고도의 AI 기능 지원을 위해 차세대 애플 칩인 A18이 탑재했다. A16칩을 탑재했던 전작 아이폰15 대비 두 세대 건너뛴 모델을 사용한 것이다.

스리발란 산타남 애플 실리콘 엔지니어링 그룹 VP "아이폰16은 애플 실리콘으로 구동한다. 애플 시실콘이 신기능의 중추 역할이고, 그 시작점에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있다"고 말했다.

애플 인텔리전스에 대해서는 "이를 (구동하기) 위해 상당한 고성능 칩이 필요하다. 큰 메모리는 물론 빠른 액세스를 가능하게 하는 대역폭이 뒤따라야 한다"면서 " 아이폰16에는 아이폰15 대비 두 세대 건너뛴 A18이 탑재됐다. 대규모 생성형 모델 구동에 최적화 됐다"고 설명했다.

애플 A18칩.
애플 A18칩.

구체적으로 A18칩은 2세대 3나노미터 공정으로 제작됐다. 16코어 뉴럴 엔진이 대규모 생성형 모델에 최적화됐다. 이로 인해 고사양 그래픽이 요구되는 게임이나 포토그래피 기능을 구동하며, 무엇보다 애플인텔리전스 구동 속도가 한층 빠르다는 설명이다.

특히 6코어 CPU는 A16 칩 대비 30% 빠르며, 전력 효율 역시 전작 대비 30% 더 적은 전력으로 처리할 수 있다. 5코어 GPU는 A16 칩 보다 40% 빠르고, 효율은 35% 향상됐다.

옥송이 기자
ocksong@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