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KAIT, '제1회 AI반도체 기술인재 선발대회' OT 개최

백지영 기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공동주관하는 '제1회 AI 반도체 기술인재 선발대회' 오리엔테이션을 11일 성료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AI 반도체 분야의 우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된 이번 대회는 지난달 참가 접수를 시작으로 온라인 설명회(8월 19일), 수요기업과의 멘토링(9~12월), 12월 최종 발표 평가를 거쳐 시상식에서 제1회 수상자(총 9개 팀, 총 상금 1억 6천만원)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 취업 컨설팅(12월)을 지원하고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참여 기업과 채용 연계 기회를 제공한다.

대회는 지난 8월 12일 접수를 시작해 9월 4일에 마감되었으며, 총 244개 팀이 신청한 가운데 치열한 심사 끝에 39개 경연팀이 선발됐다. 이번 대회에는 국내·외 유수 대학의 학생들뿐만 아니라 미국·인도·일본 등의 유학생까지 대거 지원하면서 그 열기가 더욱 뜨거웠다는 후문이다.

선발된 팀들에게는 경연기간 동안 ▲ 매달 소정의 활동비 지급 ▲ 노트북 또는 태블릿 PC 대여 ▲ 주변 회의 공간 제공 ▲ AI 반도체 관련 행사 참가비 등이 지원된다. 참가자들이 더욱 편리한 환경에서 경연에 집중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조치다.

이밖에 네트워킹 리셉션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은 대회 수요기업 11곳의 담당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창희 KAIT 상근부회장은 "AI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이 필수적"이라며 "선발된 인재들이 수상과 취업에 그치지 않고, 국가 차원의 인력 풀(Pool)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AI반도체 기술인재 커뮤니티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백지영 기자
jyp@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