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8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20대 가장 오래 사용”

왕진화 기자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1020세대가 지난달 가장 많이 이용한 앱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부터 이어지는 연령대에선 1위 유튜브, 2위 카카오톡, 3위 네이버 순으로 가장 많이 이용된 것으로 조사됐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을 조사해 19일 이같이 발표했다.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모든 세대를 합쳐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한 달 동안 총 사용시간이 1174억분이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세 미만 사용자는 유튜브를 가장 오래 사용했다. 이어서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틱톡 ▲네이버웹툰 ▲로블록스(Roblox) ▲네이버 ▲브롤스타즈 ▲X(구 트위터) ▲제타가 뒤를 이었다.

20대가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1위는 유튜브, 2위는 인스타그램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는 전 연령대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이 가장 길었다.

그 다음은 ▲카카오톡 ▲X ▲네이버 ▲네이버웹툰 ▲틱톡 ▲네이버 지도 ▲넷플릭스 ▲카카오페이지 순이었다.

30대 역시 유튜브를 가장 오래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네이버웹툰 ▲틱톡 ▲X ▲Roblox ▲티맵 ▲브롤스타즈가 많이 사용됐다.

40대 이후부터는 공통적으로 쿠팡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앱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를 시작으로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티맵 ▲넷플릭스 ▲쿠팡 ▲당근 ▲네이버 카페 ▲틱톡 라이트 순으로 앱을 오래 사용했다.

50대 경우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티맵 ▲쿠팡 ▲인스타그램 ▲다음 ▲넷플릭스 ▲당근 ▲틱톡 라이트 순이었다.

60세 이상은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다음 ▲틱톡 ▲틱톡 라이트 ▲쿠팡 ▲티맵 ▲당근 ▲인스타그램 순서로 앱을 가장 오래 사용했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