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웰로, AI 맞춤 정책 서비스 업데이트..."정책 확산 기여하고 현금 포인트 받으세요"

이건한 기자
[ⓒ 웰로]
[ⓒ 웰로]

[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인공지능(AI) 기반 거브테크(Gov-Tech) 스타트업 웰로가 동명의 맞춤 정책 추천 서비스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리워드 시스템 구축을 통한 유저의 사용자 경험 강화, 사용성 개선을 위한 인터페이스 개선 중심이다.

이번 업데이트 핵심은 리워드 제도 '웰포인트'다. 웰로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정책 참여자로 발돋움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조성했다. 포인트 시스템은 서비스 화면 하단부 드로워(Drawer) 메뉴로 상시 노출된다. 이용자들은 정책 확산 기여도에 따라 리워드를 얻게 되며, 한 번의 액션으로 최대 500포인트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출석체크 및 친구초대 같은 접속 활동을 비롯해 커뮤니티 내 질의응답 게시 등, 포인트 획득 방법은 다양하다. 웰포인트 예산은 매주 전체 유저 참여율 등 이용성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갱신된다. 리워드는 주간지원금 소진 시까지 2000원부터 1000원 단위로 출금 가능하다.

리워드 도입에 맞춰 정책 활성화 파트너 '웰퍼(Wellper, Wello+Helper)' 모집도 시작한다. 웰퍼는 정책데이터 가치 확장에 동행하는 유저 앰배서더다. 정책 경험을 보유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선정 시 리워드 추가 적립 혜택을 받는다. 합류 방법은 간단하다. 관심 분야 선택 후 정책 승인서, 지급확인서, 수혜증명서 등 증빙서류를 업로드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이용자 편의성 증대를 위한 생성형AI 기술 도입도 이뤄졌다. 웰로는 방대한 정책 데이터를 학습한 대형언어모델(LLM)에 기반해 정책데이터를 축약해 보여주는 '정책요약' 기능을 개발했다. 사용자들은 맞춤 정책 안내 페이지에서 신규 기능을 활성화해 다양한 정책의 복잡한 제반 사항을 3개 포인트로 압축해 확인할 수 있다.

대대적인 홈 화면 리뉴얼도 진행됐다. 웰로는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콘텐츠 집중도를 높였다. 이제 상단 알림 카드는 유저 프로파일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또한 정책수다, 자유수다, 동네소식 등 소셜 콘텐츠는 실시간 인기 게시물이 우선 노출되도록 재구성됐다. 최근 업데이트돼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육아생활 및 응급의료안내 탭의 크기도 확장돼 가시성이 대폭 향상됐다.

김유리안나 웰로 대표는 "웰포인트를 필두로 다각도의 업데이트가 전개된 만큼, 유저분들에게 차별화된 정책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파편화된 정보의 연결성을 높이며 정책데이터의 가치를 제고하는 여정에 많은 국민들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 다양한 기회 창출에 적극 나서겠다"고 전했다.

한편, 웰로는 복지, 주거, 교통, 고용, 창업 등 분야별 정책을 안내하는 정책홍보의 창구를 표방하며 2021년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개인과 기업 생애주기에 최적화된 정책을 AI 기반으로 연결하는 정책 경험을 차별화 요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지난 14일 진행된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서는 디지털 공헌 분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국민 정부정책 전달의 효과성 제고와 기업의 정부사업 입찰 절차를 혁신하는 솔루션 개발 및 확산 성과를 높게 평가받았다. 현재 웰로의 대표 솔루션은 실질 정책 수혜의 범위를 확장하는 AI 기반 맞춤 정책 추천 서비스 '웰로', 기업의 지원사업 및 조달사업 관리의 디지털전환(DX)을 지원하는 B2B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웰로비즈' 등이다.

이건한 기자
sugyo@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