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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AX 사업 속도낸다…AI 중심 조직개편

채성오 기자
LG유플러스 용산 사옥. [ⓒ 디지털데일리]
LG유플러스 용산 사옥. [ⓒ 디지털데일리]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LG유플러스가 AX(인공지능 전환) 사업화와 통신 디지털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한 2025년 조직개편을 다음달 1일부로 단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AI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해 '그로쓰 리딩 AX 컴퍼니'로 빠르게 자리잡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LG유플러스는 AX 기업의 핵심인 AI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I 기반 상품 및 서비스를 주도하는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을 신설한다. B2C 사업을 담당하는 '컨슈머부문'에 배치되는 AI 에이전트 추진그룹 산하엔 '모바일 에이전트 트라이브'와 '홈 에이전트 트라이브'를 각각 신설한다. 각 조직은 스타트업의 일하는 방식을 차용한 애자일 형태의 팀이 모인 트라이브로 구성해 AI 기반 신규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B2C 사업과 AI 컨택센터(AICC)·AI 데이터센터(AIDC) 등 B2B 사업에서 AX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술·인적 지원도 이뤄진다.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최고기술책임자(CTO) 직속으로 '에이전트/플랫폼 개발랩'을 배치해 AI 관련 신규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더한다는 계획이다. 최고인사책임자(CHO) 산하엔 'AX/인재개발 담당'을 배치함으로써 전사 구성원의 AX 역량 확보 및 고도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AX 기업으로의 전환에 또 다른 한 축인 '통신의 디지털화'를 위한 조직 개편도 이뤄진다. 서비스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납 요금제 기반의 통신 플랫폼인 '너겟'이 컨슈머 부문으로 이동하고, 구독 플랫폼인 '유독'과 커머스 플랫폼인 '유콕' 등 플랫폼 서비스를 '구독/옴니플랫폼 담당'으로 일원화한다.

이 외에도 LG유플러스는 기존 CEO 직속 조직이었던 인피니스타, 아이들나라, 최고콘텐츠책임자(CCO) 조직을 컨슈머 부문 산하로 배치해 기존 B2C 사업과의 시너지를 강화한다.

이원희 LG유플러스 HRBP 담당은 "AI와 디지털 전환을 중심으로 한 AX 컴퍼니로의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며 "2025년을 새로운 성장 원년으로 삼아 통신 본업의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채성오 기자
cs86@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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