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틈새유통] 올해 식음료·대형마트 업계 키워드 ‘Shift’·‘A.P.T’ 선정, 의미는?

왕진화 기자

국내외 유통 분야에서 매일매일 발생하는 이슈, 너무 빨라 따라잡기 벅차시죠? 오전·오후 티타임을 즐기는 동안, 당신이 어디론가 이동하는 사이, 잠깐의 틈이 주어질 때마다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지털데일리>가 정리해 전달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남양유업]
[ⓒ남양유업]

◆남양유업, 2025년 식음료 업계 키워드 ‘Shift(변화)’ 선정

남양유업이 2025년 식음료 시장의 핵심 키워드로 'Shift(변화)'를 선정했다고 2일 발표했다. 이는 환경, 건강, 지역화 등 현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사회적 책임을 반영하며, 기존의 틀을 넘어선 지속 가능한 혁신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려는 남양유업의 의지를 담고 있다.

남양유업은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Sustainability) ▲건강과 웰빙(Health & Wellness) ▲대체 제품의 성장(Growth of Alternatives) ▲지역화(Localization)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2025년 키워드인 ‘Shift’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며 “환경, 건강, 대체식품 등 모든 분야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제품과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양유업은 60년 오너 체제를 끝내고 2024년 1월 말 최대주주가 한앤컴퍼니로 변경, 3월말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신규 이사회가 구성돼 새롭게 출발했다. 특히 경영권 변경 이후, 주주와 소비자의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준법·윤리 경영을 기반으로 주주와 회사 가치를 제고하는 데 주력한 결과, 지난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20분기 만에 모두 흑자전환을 이뤘다.

[ⓒ홈플러스]
[ⓒ홈플러스]

◆홈플러스, ‘아파트(A.P.T.)’ 성과 앞세워 3년 연속 매출 성장 기대감↑

홈플러스가 ‘연관 진열(Associated display), 물가안정(Price stability), 테넌트(Tenant)’까지 ‘아파트(A.P.T.)’ 성과를 앞세워 매출 성장은 물론, 신규 고객 확보에도 성공했다. 홈플러스는 2일 마트 본연의 경쟁력에 집중한 초대형 식품 전문매장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의 활약에 힘입어 3년 연속 매출 성장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33개 점포는 리뉴얼 전 대비 지속 성장 중이다. 식품 전문 매장인 만큼 먹거리는 모든 카테고리에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새단장한 리뉴얼 1년차 점포 9개점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5% 뛰었다.

매장 입구로 전면 배치한 ‘몽블랑제 베이커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107%, 당당치킨과 고백스시 등 히트 상품을 앞세운 델리가 최대 43%, 모든 간편식 상품을 한 곳에 모아둔 ‘다이닝 스트리트’ 매출이 최대 48% 증가하는 등 특화 매장도 활약 중이다.

지난해 11월 새단장한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강서점은 오픈 일주일(12월 9일~15일)만에 신선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했다. 신선한 수산물을 만나볼 수 있는 ‘싱싱회관 라이브’ 코너를 앞세워 지난해 11월28일부터 12월15일까지 수산 전체 매출은 전년비 51%, 품목별 매출은 최대 137% 급등했다.

홈플러스는 리뉴얼 점포의 시장성을 확인한 만큼 올해도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과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전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SK스토아]
[ⓒSK스토아]

◆SK스토아, 설 연휴 겨냥 할인 행사 ‘다다익설’ 개최

SK스토아(대표 양맹석)는 설 연휴를 앞두고 쇼핑에 나서는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 제공을 위해 ‘다다익설’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6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하는 이 행사는 새해를 맞아 할인 혜택과 함께 더 합리적인 구매 조건을 갖추고, 설 연휴 쇼핑객을 공략하기 위해 기획됐다.

먼저 다다익설 행사를 통해 각종 식품과 건강식품, 주방용품 등 명절 인기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대 10% 쇼핑지원금과 10% 적립금 혜택 등 최대 2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여기에 TV쇼핑 상품을 3회&30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행남자기 도자기 식기 접시 세트’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명절을 앞두고 새 패션 아이템을 마련하는 고객을 위한 행사도 마련했다. SK스토아에서 헬렌카렌·인디코드·존스뉴욕·고욜 등 자체브랜드(PB) 및 라이선스 브랜드(LB) 상품을 구매하고 상품평을 작성하는 고객에게 ‘스타벅스 진한 가나슈 9 레이어케이크’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SK스토아 대표 프로그램에도 다양한 혜택을 갖췄다. 트렌디한 상품을 프리미엄 혜택으로 선보이는 콘셉트의 ‘쇼핑인류’ 프로그램의 상품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의 최대 20% 적립금을 제공한다. 또한 TV홈쇼핑 주 고객층을 겨냥한 ‘유은정의 일타쇼’ 상품 구매 고객에게도 최대 20% 적립금을 제공하고 ‘믿쓰진’ 프로그램 상품 구매 고객에게는 20% 쇼핑지원금과 10% 적립금이 주어진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