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 디지털교과서’로 전환 … 정부,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마련
-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기반, 모바일을 통한 학습능력 제고...공교육 만족도 향상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교육과학기술부와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는 29일 대통령업무 보고를 통해, '지능형 맞춤 교수-학습 체제'를 실현하는 내용을 담은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추진전략에서 교과부는 총 2조228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2015년까지 모든 초 중 고 교과의 종이 교과서를 `디지털 교과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교과부는 학생들도 자신의 수준과 적성, 필요에 맞는 교과목을 온라인 수업으로 들을 수 있으며 각종 평가도 온라인을 통해 시행하기로 했다.
앞서 '디지털교과서'도입 계획은 이미 참여정부 시절인 지난 2006년부터 논의가 구체화된 것이다. 태블릿PC 기반의 디지털교과서를 통해 동영상 자료 등 보다 질높은 학습 구현을 정책 목표로 했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2011년쯤에 디지털교과서의 보급이 상당히 이뤄져야 했으나 현실적으로 학습 콘텐츠의 부족, 고가의 태블릿PC를 보급하는 데 따른 비용문제 등으로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참여정부 시절의 '디지털교과서'도입이 태블릿PC의 보급 등 주로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이었다면, MB정부에서는 학습 환경개선 및 콘텐츠의 확보 등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촛점을 맞췄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한편 교과부는 이번 '스마트 교육 추진 전략'이 기존의 표준화된 지식을 평균 수준에 맞춰 대량 전달하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개인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자기주도적 학습을 실현하는 데 정책적 목표를 두고 있다고 의미를 설명했다.
또한 이 전략을 통해 수준높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학습 수준 진단및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공교육 만족도를 높이고 사교육 의존도를 낮출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교과부에 따르면, 이번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학생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없이 원하는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는 '인터넷 서버'에 교육용 콘텐츠를 저장해 놓고 교사나 학생들이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 교과부측은 사용자의 개인 PC나 스마트폰, TV 등 개별 단말기가 아니라 대형 서버에 저장돼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콘텐츠가 관리되며 인터넷 또는 각종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활용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교과부는 이번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의 일정과 관려, 오는 2014년에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15년에 초·중·고교의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교과서를 만들 계획이다.
교과부에 따르면, 이 교과서는 교과 내용과 참고서, 문제집, 사전, 공책, 멀티미디어 자료 등의 기능을 연계한 미래형 교과서이며 PC 또는 스마트폰 등 모든 단말기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당분간은 기존 종이교과서와 병행해 사용된다고 교과부는 밝혔다.
.
한편 교과부는 이번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을 위한 수행평가 모델을 내년부터 수립하고, 이어 시범학교를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2015년까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인터넷 기반 평가(IBT) 형태로 단계적으로 바꿔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교과부는 방과후 학습 또는 방학 중 수업 등 정규 수업 외에도 교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제도를 고치고 유관기관과 저작물 공동 활용을 강화하기로 했다.
스마트교육 시범학교과 관련, 교과부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선도 교육청에 스마트 교육을 실현할 `미래학교'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와관련, 내년 3월 세종시의 첫마을 지역에 개교하는 나성초등학교(24학급)에 미래학교 방식을 적용하고, 인근 송원초교에는 이를 일부 적용하기로 했다.
<박기록 기자>rock@ddaily.co.kr
[IT클로즈업] 본회의만 남은 AI기본법, 통과돼도 갈길 멀었다
2024-12-19 09:20:04[현장] 팝업 맛집 ‘라인프렌즈’, 이번엔 제베원…“제로즈, 널 위해 알차게 준비했어”
2024-12-19 07:30:00KT엠모바일, '1인 결합' 서비스 '아무나 SOLO' 출시…왜? [IT클로즈업]
2024-12-19 07:10:00밈 코인 투자 플랫폼 GMGN… "블록체인 기술 기반 밈 토큰 거래 혁신 패러다임 구축"
2024-12-18 17:50:02혁신 3D 스트리밍 프로젝트 마와리(Mawari), 탈중앙화로 공간 컴퓨팅과 XR의 미래 모색
2024-12-18 17:45: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