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성 vs 사생활침해’…구글 3월부터 개인정보정책 축소, 논란 확산
- 구글 “편의성 크게 높아질 것”… 소비자 단체 “사생활 침해 요소 많아졌다”
[디지털데일리 이민형기자] 구글이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오는 3월부터 변경해 운영할 것이라고 밝히자 또 다시‘사용자 편의성’과 ‘사생활침해’를 놓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변경되는 약관에는 개인정보정책을 축소함으로써 사용자 개인정보를 각 서비스별로 통합하겠다는 내용이 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구글이 또 다시 빅브라더가 되려고 하느냐'는 지적이 만만치 않게 나오면서 논란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25일(현지시각) 구글은 공식블로그를 통해 자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오는 3월 1일부터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변경되는 개인정보취급 방침의 핵심은 개인정보정책의 축소다. 이와관련 구글측은 기존 70여개의 개인정보정책 중 60여개를 통합해 총 14개로 축소해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구글은 검색, 유튜브, G메일, 피카사 등 각 제품별로 개인정보정책을 별도로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검색에서 사용됐던 정보는 사용자 동의하에 다른 서비스로 연동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구글의 알마 위튼(프라이버시 책임자)는“최근 선보인 서치플러스의 경우 제품간 정보를 합했을 때 제공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며 “통합운영으로 사용자들은 좀 더 편리하고 자신에게 꼭 맞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약관 변경 공지와 함께 구글이 선보인 동영상은 PC, 랩탑, 모바일 등 어떤 기기에서 구글의 서비스를 사용하더라도 통합된 사용자 경험이 가능하다고 소개하고 있다.
가령 A라는 사용자가 안드로이드폰과 구글 캘린더를 사용한다고 가정하자. 구글 캘린더에 저장된 일정이 다가오면 구글은 안드로이드폰에 탑재된 GPS를 통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해당 위치에서부터 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여유시간을 계산해 사용자에게 알려줄 수 있게 된다.
안드로이드와 구글 캘린더가 하나의 개인정보정책을 사용하게 되면 가능한 일이다.
반면 미국 소비자 단체들이 주장하는 것은 구글이 너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이를 확대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게 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다. 현재 구글이 수집해 활용하는 정보는 각기 제품별로 분리돼 있다.
구글 각 제품별로 파편화돼 있는 데이터들은 정보로 활용될 수 없으나 이것을 통합, 분석하면 막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소비자 단체들의 주장이다.
미국 소비자 단체 컨슈머워치독의 존 심슨 대표는 “이번 구글의 결정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프라이버시가 침해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미국 디지털민주주의센터 제프리 체스터는 “구글은 사용자들의 개인정보를 통합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 됐다. 축적된 데이터들이 어떻게 활용될 지는 알 수 없다”고 워싱턴포스트에 말했다.
<이민형 기자>kik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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