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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마의 게임 줄줄이 나왔건만…배급사 재미 못 본 이유는

이대호 기자

[IT전문 미디어 블로그=딜라이트닷넷]

2010년부터 PC패키지 시장을 들썩이게 만든 게임이 속속 나왔습니다. 간디 패러디로 유명세를 탄 ‘문명5’가 시작이었죠. ‘문명5’의 인기가 이어지자 결국 한글판으로 재발매되고 콘텐츠 안에 세종대왕과 거북선이 등장하는 등의 기분 좋은 이슈도 생겼습니다.

지난해 ‘마이트앤매직히어로즈6’와 ‘풋볼매니저2012’가 출시되는 등 이른바 ‘악마의 게임’ 3종이 줄줄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만들었습니다. 이들 게임은 시리즈를 거치면서 완성도가 높아졌고 재미가 검증돼 악마의 게임으로 불리게 된 것인데요.

게다가 작년 말 ‘엘더스크롤5:스카이림’이라는 걸출한 게임이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이 게임이 나오자 해외 게임매체들에서 극찬이 이어졌는데요. 실제 시장에서도 반응도 좋아 10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등 지난해 가장 주목받은 타이틀 중 하나로 꼽힙니다.

‘엘더스크롤5:스카이림’은 국내에서도 상당히 인기가 있었습니다. 영문판이 출시되자 이용자들이 직접 한글화를 해내는 이슈도 생겼네요. (관련기사: 게이머의 힘…패키지게임 한글화도 ‘뚝딱’)

이처럼 지난해 PC패키지게임 국내 시장은 대작 풍년이었습니다. 악마의 게임 3종이 줄줄이 나왔고 전작 이후 5년만에 출시된 ‘엘더스크롤5:스카이림’까지 후폭풍을 몰고 왔으니 시장에 긍정적인 변화가 올 법도 한데요.

그러나 기자의 예상은 여지없이 빗나갔습니다. 앞서 언급한 타이틀 가운데 3종을 국내에 배급하고 있는 인트라링스 측은 “시장 변화가 느껴지질 않는다”고 전했는데요.

해외에서 1000만장이 넘게 팔린 ‘엘더스크롤5:스카이림’도 국내에서는 2만장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이용자가 직접 한글화를 시도했고 이것이 이슈가 되자 타이틀 판매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했지만 파급효과는 거기까지라는 것이죠.

일단 불법복제가 PC패키지게임 시장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국내 이용자들의 저작권 의식이 개선되지 않은 한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 보이는데요.

또 하나의 문제로 인트라링스 측은 글로벌 게임서비스플랫폼인 밸브의 스팀(Steam)을 꼽았습니다. 스팀은 디지털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글로벌 게임배급망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스팀 외에 일렉트로닉아츠(EA)의 오리진(Origin)도 있겠군요.

이 스팀이 배급사 입장에서 보면 불법복제만큼 무서운 존재인데요. 구매력을 갖춘 정품 패키지 이용자들을 스팀과 나눠야 하기 때문이죠. 배급사가 다 가져가도 수지타산을 고민해야 되는 시장을 나눈다고 하니 그들의 볼멘소리도 이해는 갑니다.

스팀으로 인해 PC패키지게임 시장이 활성화돼 시장 자체가 커지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도 있겠으나 국내 시장이 워낙 협소해 이 부분도 기대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지금의 PC패키지게임 국내 시장은 유통망을 일컫는 말입니다. 국내에서 더 이상 개발사례가 나오지 않으니 향후 시장 성장에도 크게 의미를 두기가 힘든데요. 스팀이 점차 세를 불려가는 지금, 배급사들의 고충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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