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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T할부지원금 폐지, 제2의 페어프라이스? 품질 경쟁 신호탄?

윤상호 기자
- 경쟁사 동참 여부 변수…마케팅비 축소, 장기적 관점서 이용자 이익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SK텔레콤이 업계 최초로 공식 단말기 보조금을 폐지했다. 통신 3사 보조금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의 이번 결정이 업계 전반의 경쟁 과열을 완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지 개별 기업 단독 정책으로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한 ‘페어프라이스’의 전철을 밟게 될지 주목된다.

24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스마트폰 할부 구매자에게 제공하던 ‘T할부지원금’을 지난 23일부터 폐지했다. T할부지원금은 요금제에 따라 7만원 또는 10만원의 단말기 가격을 할인해주던 제도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동통신사간 가입자 확보 경쟁이 과열돼 보조금을 축소키로 했다”라며 “실적 개선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동통신사는 공식적으로 27만원 한도에서 가입자 보조금을 운영할 수 있다. 27만원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한 가이드라인이다. 그러나 지난 5월부터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 경쟁이 과열되며 적게는 평균 50~70만원의 인당 보조금을 집행해왔다. 방통위가 여러 경로를 통해 압박했지만 6월 잠시 주춤했던 시장은 7월 들어 다시 무한경쟁 체제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이번 SK텔레콤의 조치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내 통신시장은 포화 상태여서 가입자를 늘리려면 상대편의 가입자를 빼앗아야 한다. 가입자를 빼앗기지 않으려면 상대편이 쓰는 보조금만큼 쓰는 수밖에 없다. 과열을 주도한 업체가 누구든 전체 통신사가 따라가야 하는 구조다. 한 쪽만 줄여서는 과열을 막을 수 없다. 줄인 통신사만 가입자를 빼앗기는 수도 있다.

실제 KT는 작년 7월 전 대리점에서 동일한 보조금을 주는 ‘페어프라이스’ 정책을 시행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휴대폰 가격표시제도는 확산됐지만 KT는 손해를 봤다.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 대응을 못하게 돼 번호이동시장에서 고전했다. 제도 자체도 투명하게 운영되지 못했다. 명분과 실리 모두 잃었다. 결국 KT는 지난 5월 페어프라이스 제도를 폐지했다.

이 때문에 SK텔레콤의 이번 결정 역시 KT와 LG유플러스가 따라올 경우에는 업계 평균 보조금이 30~40만원 수준으로 내려가는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도 있지만 KT와 LG유플러스가 동참하지 않을 경우 SK텔레콤만 가입자를 내주는 부정적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업계 전망은 엇갈린다.

업계 관계자는 “SK텔레콤이 보조금을 없앤 것이 아니라 정액으로 지급하던 것을 가변으로 돌린 것이기 때문에 페어프라이스 때처럼 시장 대응력까지 떨어진 것은 아니다”라며 “경쟁사가 따라오지 않으면 해당 금액만큼을 대리점 쪽에 더 주거나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입자 경쟁에서 한 발 물러섰다고 보기는 어렵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통신사 전체가 실적이 좋지 않고 방통위가 지켜보고 있는 것을 알고 있어 과열 진정 효과는 일정부분 발생할 것”이라며 “LTE 가입자 경쟁에서 뒤쳐져있는 KT가 변수”라고 점쳤다.

한편 통신사 과열 경쟁이 진정되면 제조사와 소비자는 일정부분 피해가 불가피하다. 보조금이 줄어든 만큼 단말기 실구매가가 상승해 교체 수요 감소가 예상된다. 소비자도 줄어든 보조금만큼 구매비용이 높아진다. 그러나 마케팅비 축소는 서비스 강화든 다른 혜택으로 돌아올 수 있어 장기적 관점에서 보면 이익이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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