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SKT, 빅데이터 분석으로 ‘택시 잘 잡히는 곳’ 안내한다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서울시(시장 박원순)은 SK텔레콤과 함께 택시 운행 정보와 통화량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들이 택시를 쉽게 탈 수 있는 곳을 찾아내는 서비스를 내년 상반기에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서울시와 SK텔레콤은 또 유동인구, 카드 매출 정보, 교통데이터를 융합, 오는 연말까지 서대문구 신촌의 물총축제를 비롯해 서울 대표 지역 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수요에 따른 상권 발굴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정효성 행정1부시장과 변재완 SK텔레콤 부사장이 16일 ‘빅데이터 융합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는 SK텔레콤과 협업체계를 구축, 활용도가 높은 핵심 빅데이터․자원과 ICT기술 등을 공유,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행정서비스를 구현하고, SK텔레콤은 공공분야 협력을 통해 사회적 기여에 앞장서게 된다.
우선 올해 추진하는 단기 시범과제와 2015년 이후의 중장기과제로 나누어 사업을 진행, 장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서울시의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테스트 베드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협력 모델 발굴, 활성화를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핵심적인 단기 과제인 ‘택시 잘 잡히는 곳’ 도출을 위해 한 달 100억건 이상 되는 SK텔레콤의 통화량을 활용한 유동인구 정보, 시의 택시 승하차 공공정보 및 기상정보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시는 연말 경 분석 결과를 민간에서 앱 개발 등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SK텔레콤은 티맵(T map) 대중교통 앱에 그 결과를 적용해 시민들에게 ‘택시 매치메이킹’ 서비스를 시작한다.
또 연말까지 이뤄지는 단기과제인 ‘서울시 지역 축제효과 분석’은 SK텔레콤과 서울시의 유동인구, 카드매출, 교통데이터를 융합해 이뤄진다.
시는 우선 서대문구 신촌의 물총축제를 비롯한 몇 개의 지역 대표축제를 시범사례로 분석, 시민들이 축제에 얼마나 참여하고, 어느정도의 비용을 어디에 소비하는지 파악함으로써 수요에 따른 상권을 발굴하고 지역 축제의 경제적인 파급 효과를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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