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창조상’ 수상 결과 발표…뇌졸중 예고모자 최고상
[디지털데일리 한주엽기자] 삼성전자는 29일 임직원들의 창조역량을 높이고 창의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 신설한 ‘창조상’ 수상 결과를 발표했다.
최고상인 대장은 ‘뇌졸중 예고모자’ 개발팀이 수상했으며 이외 금장, 은장, 동장에 각각 1건씩 상을 받았다. 올해 최고의 창조활동으로 대장을 받게 된 뇌졸중 예고모자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모해 선정한 ‘C-Lab(Creative Lab)’ 과제 가운데 하나로 직원 5명이 팀을 이뤄 개발했다. 뇌졸중 예고모자는 현재 가능성을 확인한 단계로 상용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으나, 임직원들이 열정과 재능으로 창의적인 성과물을 내놓은 것이 높이 평가돼 대장을 수상하게 됐다. 이 성과물은 머리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형태로, 뇌파를 분석해 뇌졸중은 물론 우울증, 뇌전증까지 진단, 예측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특히 머리에 닿는 기기 재질을 기존 금속에서 신소재인 전도성 실리콘으로 대체하고, 젤이나 식염수를 사용할 필요가 없도록 편의성도 크게 높이는 등 향후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고 있다.
금장은 수직구조형 낸드플래시인 V-NAND 개발과정에서 창의적인 방법론으로 난제를 조기 해결한 개발팀에, 은장은 처음으로 사내 집단지성시스템인 모자이크(MOSAIC)에서 시범서비스를 진행하며 개발한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 개발팀에 각각 돌아갔다. 동장은 올해 모자이크에서 무려 122건의 아이디어를 게재하고, 아이디어 평가 참여 547건, 타인이 제안한 아이디어에 75건 참여를 기록한 ‘모자이크 제안왕’이 받는다. 동장을 수상한 책임급 연구원은 본인이 제안한 아이디어 관련 7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왕성한 창조활동을 펼쳐 상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올해 글로벌 30만 임직원의 역량을 한 데 모을 수 있는 집단지성시스템인 모자이크를 지난 6월부터 본격 운영해 사업, 조직문화 등과 관련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했다. 이 시스템에는 매일 약 5만명의 임직원이 접속하고 있으며 개설 이후 부서간 벽을 넘나드는 1만여건의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이중 올해만 핵심특허로 출원한 39건을 포함해, 70건이 사업화에 기여하는 성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향후 모자이크 시스템에 다국어 지원을 확대하고, 올해 경영진이 참여한 온라인 대토론회에 이어 내년에는 글로벌 임직원 대토론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창조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사업화를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C-Lab 프로젝트 역시 임직원들의 참여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다. 지난 4월 실시한 C-Lab 과제 공모에 1100여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고, 최종 지원과제 선정까지 경쟁률은 200대 1이 넘었다. C-Lab 프로젝트는 뇌졸중 예고모자, 안구마우스 아이캔과 같은 결과물을 배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내년 해외연구소와 현지 임직원까지 아우르며 ‘C-Lab’을 글로벌로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지난해를 시작으로 ‘블루핵 해커톤’ 대회도 매년 개최 중이다. 이 대회는 임직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1박2일 협업을 하며 기술구현 가능성을 확인하고, 초기단계 시제품을 만들어 보는 자리다. 블루핵 해커톤은 주요 결과물이 C-Lab 과제로 이어지는 등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창의행사로서 성과를 내고 있다.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장 이재일 상무는 “창의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회사의 전폭적인 지원과 함께 사업에 새로운 혁신을 주입할 아이디어들이 속속 도출되고 있다”며 “내년에는 이러한 활동을 글로벌로 확산시켜 창조역량을 한층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내년 1월 2일 시무식에서 ‘창조상’을 시상하고, 창의활동이 회사 전반에 퍼지도록 할 계획이다.
<한주엽 기자>powerusr@ddaily.co.kr
탄핵 정국에 혼란 가중된 AI교과서...업계는 ‘예의주시’
2024-12-17 11:07:42'KB리브모바일' 경고등 들어왔는데… KB국민은행의 낯뜨거운 자화자찬
2024-12-17 10:43:05[2024 결산/AI ②] AI정책 개화 원년될 수 있었는데…탄핵 정국에 ‘안갯속’
2024-12-17 09:59:58[2024결산/클라우드] ‘생성형AI’ 혁신 주도한 클라우드, 성장가치 증명
2024-12-17 09:54:40[2024결산/보안①] 일상 위협한 IP캠·스팸·딥페이크…사이버범죄 전쟁 '빨간불'
2024-12-17 09:4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