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서비스는 ‘이메일’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국내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이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DMC미디어(www.dmcmedia.co.kr 대표 이준희)가 만 19세~59세 남녀 65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효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는 이메일이 8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은 뉴스(79.3%), 자료 및 정보 접근/검색(76.1%), 인터넷 뱅킹(71.5%), 소셜미디어(71.0%) 등의 순이었다.
또한 동영상과 음악 스트리밍 및 다운로드라는 응답은 각각 57%와 49.7%로 절반이상을 차지했으며, 게임과 TV시청도 각각 42.8%, 37.6%로 조사됐다.
DMC미디어는 “인터넷이 대중화되기 시작한 1990년대 후반에는 인터넷을 정보의 보고라고 할 정도로 정보접근이나 검색기능이 부각됐으나 현재는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됐다”고 분석했다.
인터넷 이용은 하루 일과가 본격 시작되는 오전 9시부터 급증해 자정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간대 별로는 밤 9시에서 12시 사이가 61%로 가장 높았고, 오전 9시에서 12시사이, 오후 6시에서 9시까지가 모두 57.7%로 해당 시간대에 인터넷 접속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DMC미디어는 디지털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와 광고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광고 수용지수(DMC Digital Advertisement Index: DAI)를 독자적으로 개발해 광고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디지털광고 수용지수는 태도지수와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지수로 구성되는데, 디지털광고 수용지수가 높을수록 이용자의 태도가 긍정적이고 광고 제품이나 서비스 구매에도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조사에서는 마케팅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인터넷, 모바일 광고 중에서 인터넷 검색 광고의 수용지수가 61.9점으로 포털 사이트 광고(57.8점)와 인터넷 뉴스 광고(52점)에 비해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검색광고의 특성상 이용자의 검색 키워드에 따라 결과가 노출되기 때문에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광고가 노출될 확률이 타 광고보다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상대적으로 광고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된 인터넷 뉴스 광고의 경우 클릭경험, 구매 욕구 자극, 실제 구매경험 등의 항목으로 측정하는 행동지수가 47.6점으로 가장 낮았다. 이는 광고가 한 페이지 내에 과다하게 노출되거나 뉴스 콘텐츠의 가독성을 저해하여 서비스 이용에 방해된다는 점이 원인으로 꼽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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