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네이버, 빅데이터 ‘지식iN’ 서비스 시작

이수환


[디지털데일리 이수환기자] 네이버(www.navercorp.com 대표 김상헌)가 운영하는 지식 공유 오픈 플랫폼 ‘지식iN’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 맞춤 답변을 제공하는 ‘지식iN 답변 추천’ 서비스를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지식iN 답변 추천은 13년 동안 쌓아온 이용자 패턴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클러스터링 과정을 거쳐 답변 후보를 추출한다. 최종적으로 질문에 가장 적합한 답변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서비스다. 반복되는 유형의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즉시 제공, 이용자가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다.

클러스터링 단계에서는 ▲1.6억개의 지식iN 질문 데이터를 분석해 비슷한 질문을 군집화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질문 군집과 답변 간 유사도를 측정해 ▲이용자에게 질문과 동시에 최적의 답변을 선택해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현재 지식iN은 ‘꿈 해몽’ 관련 주제에 클러스터링 기술을 적용 중이다. 예컨대 ‘뱀 꿈을 해몽해주세요’와 같은 질문의 경우 핵심 키워드인 ‘뱀’ ‘꿈’ ‘해몽’을 추출하고 키워드가 속한 군집에서 ▲문서가 작성된 일시 ▲사용자 추천수 ▲답변자의 등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다만 최적의 답변이 도출되지 않을 시에는 노출되지 않는다. 현재 지식iN은 추천 서비스에 대한 특허 등록을 진행 중이며, 향후 ‘역사’ ‘청소/수리’ 등 보다 많은 주제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수환 기자>shulee@ddaily.co.kr


이수환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