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시청율 조사 신뢰도 높인다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TV 시청점유율 조사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조사기준 및 절차 등에 대한 지침이 마련된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시청점유율 조사의 정확성․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기초조사, 패널구축 등 조사기준 및 절차에 관한 제반사항을 체계화한 ‘고정형TV 시청점유율 조사기준 및 절차 등에 대한 지침’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그 동안 방통위로부터 조사용역을 의뢰받아 시청점유율 조사를 하고 있는 조사기관별로 패널구축, 조사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어 조사기관이 변경될 때 마다 데이터 통합, 시계열 분석 등에 애로사항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됐었다.
지침의 주요 내용은 시청점유율 조사의 오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조사 패널모집, 패널관리․운영 및 교체에 대한 객관적 기준을 제시했으며 조사 모집단이 과소 또는 과대 모집이 되지 않도록 표본설계 시 유의사항을 제시했다.
또한, 시청점유율 조사기관이 자체적으로 데이터 산출과정 및 결과 등에 대한 검증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조사자료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토록 하는 한편, 방통위가 시청점유율 조사기관에 대해 주기적으로 지침의 이행여부를 점검해 시청점유율 조사사업 평가에 반영토록 하는 환류방안도 제시했다.
방통위는 “이번에 마련한 지침이 시청점유율 조사기관이 바뀔 때 마다 되풀이 되는 시청점유율 조사결과 오차에 대한 우려를 해소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다양한 통계사업에도 이번 지침을 준용해 통계의 신뢰성․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국민연금,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지지… 법원 판단만 남아
2025-01-19 15:31:10공정・투명한 '공매도'위한 가이드라인 최종안 마련… 금감원 "3월말까지 전산화 완성"
2025-01-19 14:20:28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주담대 채무불이행자 비율도 '상호금융'업권이 가장 높아…"종합 리스크관리강화 필요"
2025-01-19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