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위메프 구매후기 분석해보니…‘여성·30대·수요일’ 대세

이대호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위메프(www.wemakeprice.com 대표 박은상)가 지난 10월말 개별 상품에 대한 구매후기 기능을 도입한 이후 관련한 분석 결과를 6일 발표했다. 11월 말까지 한달 여 간 추이를 분석했다.

일단 위메프 고객들이 구매후기 기능에 상당한 호응을 보이고 있다. 1분당 10개 이상, 하루 1만5000개 이상의 후기를 남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8% 가량이 글과 함께 상품 사진 등을 담은 구매후기다.

구매후기를 남긴 이용자 10명 중 7명은 여성이다. 연령별로는 남녀 모두 30대 비율이 44% 이상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20대(23%), 40대(21%), 50대(4%) 등의 순이었으며, 60대 이상의 참여 비율도 3.5%에 달했다.

이를 감안한 위메프 열혈 이용자는 30대 여성이라고 볼 수 있다. 구매후기는 수요일에 가장 많았다. 평균보다 30% 가량 많은 2만개 이상의 후기가 게재됐다.

남성만 놓고 보면 40대가 20대보다 구매후기 작성 참여율이 더 높았다. SNS 등 모바일 기기 활용에 익숙한 10대의 경우 구매후기를 작성한 이용자 중 사진을 포함한 포토구매후기 비율이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12%를 기록했다.

상품별로는 ‘의류가 가장 많은 후기가 올라왔으며, ‘식품/건강(신선식품)’, 식품/건강(가공/즉석식품)’, ‘유아동 패션’, ‘생활/주방(화장지/세제)’, ‘식품/건강(커피/음료)’, ‘잡화’ 등의 상품 카테고리 순으로 구매후기 참여가 많았다.

위메프는 구매후기 이벤트 결과도 함께 집계했다. 약 3주간 진행된 구매후기 이벤트에서 160개의 후기를 작성한 고객이 ‘다작왕’에 선정되었으며 자신의 후기에 총 1330건의 ‘좋아요’를 받은 고객이 ‘좋아요왕’에 선정되는 등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졌다.

위메프 측은 “가격 경쟁력이 높은 위메프의 플랫폼 특성상 실제 구매 및 배송을 경험한 다른 고객의 구매후기를 통해 최종 구매를 결정하려는 고객들이 구매후기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 이 같은 고객의 참여에 호응해 위메프에 참여하는 고객에게 이벤트 등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이대호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