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발 뗀 CJ헬로비전의 ‘원케이블’…후속인수·이동통신은?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CJ헬로비전이 원케이블 실행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
CJ헬로비전은 6일 경상남도 창원시,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등을 사업권역으로 하고 있는 하나방송을 250억원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CJ헬로비전은 지난 15년간 하나방송과 같은 종합유선방송(SO)사 20여개를 인수합병해 성장해왔다.
하나방송은 가입자 9만여명의 지역 SO 사업자다. 규모, 가격, 시장에서의 경쟁 측면에서 보면 하나방송 인수는 큰 의미가 없다. 하지만 CJ헬로비전의 하나방송 인수는 케이블TV 시장의 재편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
SK텔레콤과의 인수합병 불발 이후 원점으로 돌아온 CJ헬로비전의 선택지는 2가지다. 제도 정비 후 재매각을 추진하는 것과, 매각이 아닌 인수를 통한 덩치 키우기이다.
CJ그룹은 후자를 택했다. CJ그룹은 인수합병 무산 후 변동식 전 대표<사진>를 다시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변 대표의 역할은 CJ헬로비전의 위기극복과 경영정상화이다. 인수합병에 대해 그룹에서 상당한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케이블TV 업계가 공동으로 '원케이블' 전략을 발표했지만 실제 입에 '원케이블'을 담는 사업자는 CJ헬로비전이 대표적이다. 권역제한 폐지 반대도 CJ헬로비전이 가장 적극적이다. 권역제한 폐지가 풀리면 통신사들이 지역SO를 인수해 손쉽게 케이블TV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
다른 사업자들은 속내가 복잡하다. 업계 3위인 딜라이브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각이다. 딜라이브는 지상파와의 재송신협상부터 권역제한 폐지 등에서 '원케이블'이 아니다. CJ헬로비전의 영원한 라이벌 2위 티브로드도 상황이 복잡하다. 최근 대표부터, 회사의 입과 전략을 담당해왔던 임원들이 대거 교체됐다. 하지만 CJ헬로비전처럼 명확한 비전을 보여주는 것도 아니다. 그룹의 의지가 있는지도 불투명하다. 4위 현대HCN 역시 가격만 맞으면 언제든 통신사에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음이 급한 곳은 CJ헬로비전이다. CJ헬로비전은 자생력을 키우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그룹에서 마련한 플랫폼 ‘BIG PICTURE’ 전략의 SO 인수합병을 통한 성장을 선택한 것이다.
하지만 시장환경은 우호적이지 않다. 다른 MSO들은 기회만 되면 통신사에 매각할 가능성이 있다. IPTV 사업자인 통신사들은 권역제한만 풀리면 MSO나 개별SO 인수를 통해 케이블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
이번에 인수한 하나방송은 CJ헬로비전과 같은 권역에서 경쟁하는 사업자다. 대도시의 중소 SO이고 MSO와 경쟁한다는 측면에서 통신사에게는 매력적인 매물이 될 수 있다. 이 회사 이덕선 대표는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 때 “케이블에 퇴출로를 만들어야 한다”며 통신사의 케이블 인수합병을 찬성한 대표적 인사다. 하나방송이 CJ헬로비전이 셀러에서 바이어로 전환한 후 첫 번째 인수대상이 된 것도 이 같은 배경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CJ헬로비전이 말하는 CJ 중심의 케이블 시장재편이 되려면 개별SO 인수만으로는 부족하다. 유료방송 1위가 되려면 MSO 인수는 필수다. CJ헬로비전의 의지는 강하지만 가격이 문제다. 그리고 2위 사업자 티브로드의 행보도 변수가 될 수 있다.
실제 CJ헬로비전은 하나방송 인수를 발표하며 “이번 M&A가 케이블 산업 내 시장재편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추가적인 인수합병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독자생존을 넘어 공격적인 인수합병을 통해 성장하겠다는 것을 공식화 한 것이다.
또한 CJ헬로비전 계획의 ‘화룡점정’은 이동통신이다. 겉으로는 부인하지만 그동안 꾸준히 제4이동통신에 관심을 가져왔다. 통신사와 경쟁하려면 방송상품 경쟁력만으로는 부족하다. 알뜰폰이 있지만 이 역시 근본적 한계가 있다. 망을 빌려쓰는 MVNO가 아니라 망을 보유한 MNO에 대한 꿈이 있다. CJ헬로비전의 원케이블은 이동통신 사업에서도 유효하다. 문제는 막대한 투자자금. 단독으로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위험이 너무 크다. 지난해 그룹에서도 통신 플랫폼 사업자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했지만 이 같은 이유에서 실행되지 못했다.
케이블TV 업계와는 별개로 CJ헬로비전의 원케이블 전략도 첫 걸음을 내딛었다. 하지만 전략의 완성을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추가적인 인수, 정부의 정책지원, 이동통신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이 뒷받침돼야 하지만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어보인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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