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DD 주간브리핑] 애플 새 운영체제(OS) 공개할까... WWDC 5일 개막

박기록

현충일이 들어있는 이번주에는 문재인 정부의 초대 내각 구성을 위한 인사청문회에 더욱 관심이 쏠릴 전망이다. 지난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상조 교수의 인사청문회가 진행됐으며,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가 주목된다.

이와함께 지난 대선 선거과정에서 제기됐던 각종 경제및 IT정책 현안들도 점차 이해 당사자들을 중심으로 쟁점화될 조짐이다. IT분야에서는 '통신 기본료 폐지'가 결국 현안이 될 전망이다. 이와관련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를 진행하는 등 정부의 입장이 정리되는 모습이다. 또 '단말기유통법 개정'도 6월 국회에서 현안이 될지도 관심이다.

이번주 KT의 전산시스템 교체가 오는 7일 오전 8시까지 진행된다. 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9일‘에너지 사이버보안 워크숍’을 개최한다. 애플은 5일부터 9일까지(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를 여는데, 이 행사에서 새 운영체제(OS)를 공개할지 관심이다.

◆미래부, 기본료 폐지 방안 어떻게 마련할까=미래창조과학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이동통신 기본료 폐지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래부는 지난주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이개호 경제2분과 위원장은 미래부에 "통신비는 이해관계가 서로 상충하는 측면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겠지만 사회적 약자의 통신료를 절감하겠다는 취지는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며 "미래부가 그런 방향에서 더욱더 치열한 고민을 해달라"고 말했다. 국정기획위는 기본료 폐지와 관련해 미래부로부터 수시로 보고를 받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단말기유통법 개정과 관련해 6월 국회에서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KT 전산시스템 교체…시장 영향은=KT의 전산시스템 교체가 오는 7일 오전 8시까지 진행된다. 해당 기간 KT의 상품 및 서비스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해지 등 주요 업무는 중단된다. KT 해지와 신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통신 3사 번호이동도 멈췄다. 현재 통신 3사는 삼성전자 ‘갤럭시S8·8플러스’를 앞세워 고가요금제 가입자 늘리기 경쟁 중이다. 이 기간과 이 기간 직후 3사의 경쟁이 어떤 양상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다.

◆LCD 패널 가격, 하향세? 강보합?=지난해 하반기부터 강세를 보인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2분기부터 안정세에 접어들면서 하반기 전망에 대한 시장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최근 대만에서 발생한 지진 영향과 함께 중국 업체를 중심으로 LCD 패널 생산 능력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 등이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일단 55인치 이상 대형 모델을 중국 BOE와 차이나스타(CSOT)가 본격적인 양산을 시작한 상태여서 하반기 LCD 패널 가격은 빠르게 내려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노동절 연휴에도 중국 시장의 TV 판매가 시원치 않았고 세트업체의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재고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어서 가격이 급격히 하락할 가능성은 낮다. 연말, 내년 초까지는 LCD 패널 가격이 안정세에 접어들 것으로 보는 업계 전문가가 많은 이유다.

에너지 사이버보안, 현주소와 대응방안은?=국가보안기술연구소는 오는 9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에너지 사이버보안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DN이 주최하고 한국정보보호학회 CPS보안연구회가 주관한다. 이 행사에서는 원자력 사이버보안 규제 및 설계현황 등을 소개하고, 기반시설 분야 사이버보안과 교육·훈련방안 등을 제시한다.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및 전략 IoT 등과 관련된 보안 동향도 공유한다. , 에너지 사이버보안의 미래에 대한 토의도 이뤄진다.

◆애플, WWDC 개회…무엇을 발표할까=애플의 개발자행사 ‘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가 오는 5일부터 9일까지(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린다. 애플은 매년 이 행사에서 애플 기기의 새 운영체제(OS)를 공개했다. 신제품도 소개했다. 이번엔 인공지능(AI) 스피커와 PC 신제품 발표가 예상된다.

◆인텔, 5G 시대 전략 소개=인텔코리아가 8일 ‘인텔의 5G 기술’과 관련 기술 동향에 대한 전략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연다. 인텔은 5G에서 단순히 스마트폰, 태블릿 같은 모바일 기기의 두뇌가 아니라 더 빠르고 똑똑해지는 네트워크에 발맞춰 모든 요소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5G는 사물인터넷(IoT)와 클라우드를 잇는 연결고리가 되고 인텔은 그 과정에서 센서,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게이트웨이, 엣지, 그리고 데이터센터까지 모든 비즈니스를 공략하는 것이 목표다.

◆넥슨, 액션 야심작 ‘다크어벤저3’ 공개=넥슨이 액션 모바일게임 ‘다크어벤저3’ 출시를 앞두고 구체적인 콘텐츠를 공개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 8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다크어벤저3에 대한 소개와 출시 일정, 향후 서비스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다크어벤저3는 불리언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한다. 회사 측은 지난 4월 일주일 간 진행된 다크어벤저3 첫 테스트에서 스테이지 완료 횟수 509만5903회, 실시간 대전(PvP) 5만7056회가 발생해 상당한 호응을 이끌었다고 보고 있다.

<편집국 종합>



박기록
rock@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