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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페이스북 그룹’ 운영, 광고주만큼 지원할 것”

이형두
페이스북 커뮤니티 파트너십 매니저 아나 보파
페이스북 커뮤니티 파트너십 매니저 아나 보파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페이스북이 ‘커뮤니티 구축’이라는 미션과 연계해 페이스북 ‘그룹’ 기능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로 했다.

페이스북은 “그룹 운영자를 페이스북 광고주와 똑같은 수준의 책임의식으로 제품 및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서포트한다”이라며 “아울러 페이스북 한국 그룹 운영자들과도 긴밀하게 소통하고 이들의 피드백을 제품 개발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코리아(대표 조용범)는 지난 30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본사에서 제1회 ‘커뮤니티 데이’ 행사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페이스북의 커뮤니티 기능 강화 배경과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페이스북 커뮤니티 파트너십 매니저 아나 보파와 국내 주요 페이스북 그룹 운영자들이 참석했다.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저커버그는 지난 6월 300여명의 페이스북 그룹관리자들이 참가한 커뮤니티 서밋을 통해 ‘커뮤니티 구축’이라는 새로운 미션을 발표한 바 있다. 최근 마크 저커버그는 “10억명의 의미 있는 커뮤니티 멤버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세계를 더욱 가깝게 만들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아나 보파 매니저는 이와 관련해 지난 8월 텍사스를 덮친 허리케인 ‘하비’ 사태에서 페이스북 그룹이 활용된 사례를 들었다. 그는 “허리케인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갇혀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제니퍼’라는 이용자가 만든 페이스북 그룹이 큰 역할을 했다”며 “그룹 이용자가 응급 구조팀보다 먼저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찾아가 사람을 구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날 페이스북은 그룹 기능 강화를 위해 지금까지 투자한 결실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그룹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그룹 인사이트’ ▲그룹과 그룹 간 연결하는 기능인 ‘그룹 링킹’ ▲페이스북 페이지와 그룹을 연결하는 ‘그룹스 포 페이지’ ▲그룹 멤버의 관심사 등 프로파일을 볼 수 있는 ‘멤버 프로파일’ ▲페이스북이 직접 운영자를 서포트하기 위해 만든 그룹인 ‘파워 어드민’을 소개했다.

아울러 그룹 이용자들이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내년 초 공개될 예정이다.

기존에 존재하던 커뮤니티와 차이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아나 보파 매니저는 “페이스북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21억명의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며 “한국뿐만 아니라 외국 다른 도시 이용자와 연결될 수 있는 기호가 풍부하다는 차별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그룹 운영자 관련 프로그램을 늘리고 피드백을 통해 제품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아나 보파 매니저는 “한국의 경우 전문가 그룹이 많은 것이 두드러지는 특징, 이미 온라인 오프라인 커뮤니티가 많이 활성화 돼 있어 페이스북이 배울 것이 많다”고 전했다.

<이형두 기자>dud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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