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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40여개 챗봇 테스트…제작 대행사 추가

이대호
- 카카오, ‘카카오 i 오픈빌더’ CBT 중간 성과 공개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챗봇을 제작할 수 있는 카카오 i 개발 플랫폼 ‘카카오 i 오픈빌더(오픈빌더)’의 테스트(CBT) 중간성과를 공개하고 챗봇 상용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공식 제작 에이전시(대행사)를 추가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오픈빌더는 카카오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카카오톡 접점이 필요한 파트너나 개인에게 제공되는 개발 플랫폼이다. 지난 3월부터 제한된 업체 대상으로 오픈빌더를 선제공하는 CBT를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오픈빌더를 활용해 제작된 챗봇은 40여개다. ▲‘플러스친구’, ‘카카오뱅크’, ‘카카오T’, '카카오메이커스'와 같이 고객센터 역할을 하는 챗봇 ▲ 음식 주문에 특화된 ‘카카오톡 주문하기’ 챗봇 ▲영어, 중국어, 일본어 그리고 베트남어, 인니어까지 5개 국어 문장 번역이 가능한 ‘카카오 i 번역’ 챗봇 ▲콘텐츠를 제공하는 ‘카카오멜론’, ‘프로야구봇’ 챗봇 등이 서비스되고 있다.

카카오는 초기 단계임에도 오픈한 챗봇들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의 개설, 운영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플러스친구’의 경우 챗봇 개설 후 고객센터로 인입되는 문의량이 약 10% 이상 감소했다. 주문 내역, 배송일정 등을 조회할 수 있도록 개인화된 챗봇을 운영하는 ‘카카오메이커스’의 경우 기존 문의의 약 25%를 챗봇이 소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와 롯데정보통신의 업무협약을 통해 진행된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주문 챗봇은 지난 1일 오픈 이후 약 2만명의 사용자가 주문을 경험한 것으로 집계됐다. 프로야구 경기 일정 및 결과, 선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야구봇’은 현재 매일 8만여명이 약 42만회 이상 기능을 사용하고 전체 사용자의 90% 이상이 경기 관련 알림을 받아보고 있다.

챗봇 공식 제작 에이전시도 6곳을 추가 선정했다. 챗봇 제작을 원하는 업체의 경우 플러스친구 관리자센터와 카카오 i 오픈빌더에서 전체 공식 에이전시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작 의도에 따라 에이전시를 선택하면 된다.

신석철 카카오 비즈파트너부문 부사장은 “챗봇이 확대되면 시간, 장소 등의 제약 없이 주문, 상담, 추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되어 이용자들의 생활이 한 단계 편리해질 것”이라며 “다양한 파트너가 이용할 수 있도록 연내 오픈빌더를 OBT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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