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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롤드컵 결승전’ 순시청자 수 9960만명

이대호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온라인게임 ‘리그오브레전드(LoL)’를 개발‧서비스 중인 라이엇게임즈(한국대표 이승현)는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2018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의 순 시청자 수가 9960만명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10월1일부터 11월3일까지(한국시간 기준) 진행된 2018 롤드컵은 지난해보다 한층 높아진 시청 수치를 기록했다. 인천 문학 주경기장에서 치러진 결승전의 순 시청자 수는 9960만명으로 전년도 최고 순 시청자 수 기록인 8000만 대비 24.5% 증가했으며 최고 동시 시청자 수는 4400만을 기록했다.

올해 최초로 집계된 롤드컵 결승전 분당 평균 시청자 수는 1960만을 기록했다. 분당 평균 시청자 수는 방송 중 임의의 1분 동안의 시청자 규모를 나타내는 수치로 주요 스포츠 경기의 TV 시청자 수 발표 시 활용되는 기록이다.

롤드컵 총상금은 약 645만달러(약 72억8000만원)로 확정됐다. 이는 라이엇게임즈의 e스포츠 상금 정책에 따라 롤드컵 기간 중 판매된 기념 아이템 매출 중 25%에 해당하는 420만달러 상당이 라이엇게임즈가 마련한 기본 상금 규모인 225만달러에 추가된 결과다.

또한 롤드컵 참가 리그 수는 전년도의 13개에서 베트남이 독립 지역 리그로 새롭게 추가되며 총 14개로 확대됐으며 총 24개 팀에서 144명의 프로 선수들이 출전했다. 선수들의 출신 국가는 30개 이상으로 지난해의 28개국 대비 증가했으며 롤드컵 결승전이 30개 이상의 플랫폼 및 TV 채널을 통해 19개 언어로 중계됐다.
올해 치러진 다양한 e스포츠 대회 기록들도 발표됐다. 5월3일부터 21일까지 ‘2018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은 결승전 순 시청자 수 6000만, 결승전 평균 동시 시청자 수 1100만, 최고 동시 시청자 수 1980만을 기록했다. 7월 초 전세계 각지에서 열린 ‘2018 리프트 라이벌즈’는 5개 권역별 대회에 총 42개 팀이 참가했으며 93경기가 진행됐다. 12월7일부터 9일까지 열린 ‘2018 LoL 올스타전’에는 33명의 프로 선수와 40명의 리그 파트너가 참가했으며 처음으로 열린 자선 경기를 통해 14개 자선단체에 후원금을 전달하게 됐다.

웰른 로젤(Whalen Rozelle) 라이엇게임즈 e스포츠 공동 총괄은 “LoL을 여러 세대에 걸쳐 지속 가능한 첫 e스포츠로 만들고자 하는 야심 찬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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