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KITRI "정보보안 관심있는 중학생 모여라"…캠프 참가자 모집

홍하나

[디지털데일리 홍하나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가 주최하고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 원장 유준상)이 주관하는 중학생 대상 '사이버 가디언즈 보안 캠프'가 열린다.

KITRI는 사이버 가디언즈 보안 캠프가 오는 7월 23일부터 7월 26일까지 인천 영종 스카이 리조트에서 진행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캠프는 정보보안에 관심이 있는 중학생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다. 캠프는 오는 7월 10일까지 사이버 가디언즈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KITRI는 신청자 가운데 50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최종 선발자는 7월 15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캠프 1일 차에는 ‘인공지능 드론과 해킹’을 주제로 기조 강연, 암호학 및 모스부호 교육,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버전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실습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2일 차에는 웹 서버 환경 구동 및 SQL 인젝션 공격 등을 실습해보는 웹해킹 기초, 아두이노를 활용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장비를 직접 만드는 보안 및 코딩 교육, 정보보안 관련 미션 해결 방탈출 게임 등으로 구성됐다.

3일 차에는 정보보안 직업 및 사이버 윤리를 배우는 카드 게임과 락피킹 실습, 스마트폰 및 공유기 등 해킹하는 생활과 보안, 보안과 가상현실을 융합한 가상현실(VR) 체험 등으로 이뤄졌다. 마지막 날에는 정보보안 전문가의 진로특강과 함께 수료식이 진행된다.

KITRI 측은 "이번 캠프는 기초 수준의 이론부터 심화 수준의 실습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며 "방학을 맞이한 중학생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하나 기자>hhn0626@ddaily.co.kr

홍하나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