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ERP 혁신①] 도입 30여년, 왜 다시 ERP혁신인가?

이상일
디지털데일리가 2019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근간인 ‘전사자원관리(ERP)’ 도입 및 고도화를 위한 [ERP On Cloud] ‘ERP 혁신’ 컨퍼런스를 7월 17일 개최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선 무엇보다 근간인 ERP의 혁신적인 운영전략이 요구되고 있으며, 또한 과거의 도입 및 방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 상황과 기술 동향에 맞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중점 점검합니다.

이와함께 클라우드 환경에서 ERP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실제 기업의 도입 사례들을 중심으로 향후 고도화 방안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할 계획입니.<편집자>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지난달 8일 삼성SDS가 서울 신라호텔에서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는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REAL 2019’ 행사에서 김영주 삼성SDS IT혁신 사업부 전무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전사자원관리(ERP)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ERP는 기업 정보화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시스템이다. 1980년대 기업 정보화의 첨병이었던 경영정보관리시스템(MIS)에 이어 ERP는 기업의 일하는 방식과 프로세스 변화에 있어 주도적 역할을 해 왔다.

그런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화두인 지금 과거의 산물이었던 ERP가 다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기업의 행보를 보면 ERP가 다시 한번 중요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삼성SDS는 1995년부터 삼성 전 계열사 ERP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0년 삼성전자의 전세계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하는 글로벌 ERP를 구축했으며 작년부터 SAP 기반의 삼성전자 차세대 ERP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삼성전자에 이어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이하 현대·기아차)도 SAP의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DB) 하나(HANA) 기반의 차세대 ERP 도입에 나선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클라우드 기반 SAP ERP를 자동차 업계 최초로 적용해 2026년까지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다.

LG CNS도 지능형 ERP 플랫폼 ‘LG CNS EAP(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를 출시하고 기존에 10년 이상 쓰던 외산 ERP 대신 자체 개발한 LG CNS EAP를 전면 도입하고 일부 고객사에도 EAP를 적용해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 검증을 완료했다.

이처럼 대기업을 중심으로 다시 ERP 혁신이 논의되고 사업이 전개되는 이유는 기업 정보화의 근간이었던 ERP가 단순히 일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고 업무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제는 기업의 디지털 혁신에 있어 가장 근간이 되는 뼈대로 거듭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ERP에서 대부분의 정보가 흐르고 있기 때문인데 제조관리(MES), 고객관계관리(CRM),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등 기업 핵심 시스템은 모두 ERP에서 정보가 취합되거나 내보내고 가져오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하지만 최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기술로 인해 기업의 기간 시스템이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정보의 흐름을 담당하고 있는 ERP는 노후화에 대한 고민이 자리하고 있다.

여기에 보다 탄력적인 ERP 활용에 대한 기업의 고민이 시작됐다는 점도 들 수 있다. 스마트 공장 등 다양한 업에 대한 혁신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형화된 기존 ERP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또 최근 기업들이 클라우드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기존 ERP 시스템과의 연동을 고민하기 시작한 것도 한 이유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RP On Cloud]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디지털데일리>가 오는 7월 17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 대강당에서 2019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근간인 ‘전사자원관리(ERP)’ 도입 및 고도화를 위한 [ERP On Cloud] ‘ERP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ERP On Cloud] 컨퍼런스는 기업 경쟁력 핵심이지만 그동안 다소 소홀히 다뤄져왔던 ERP를 주제로 진행합니다.

이번 컨퍼런스의 세부 주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선 무엇보다 근간인 ERP가 도입되어야 하고 과거의 도입 방식에서 벗어나 클라우드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 상황과 기술 동향을 점검합니다. 또, ERP 관리자들의 고민인 유지보수 효율성 확보를 위한 방법과 실제 기업의 도입 사례, 향후 고도화 방안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