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e커머스 꿀정보] 방구석 취미생활 대세…11번가, ‘홈루덴스족’ 기획전 실시

이대호
전자상거래(e커머스) 빅데이터를 되짚어봅니다. 쉽게 지나칠 수 있는 e커머스의 수많은 이벤트도 알고 보면 빅데이터를 치밀하게 분석한 결과에 따라 진행됩니다. <디지털데일리>는 e커머스 기업들이 공개하는 구매 트렌드와 인터넷쇼핑 관련한 요긴한 정보를 지속 제공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가심비’ 트렌드 확산으로 집에서 모든 것을 즐기는 ‘홈루덴스족’이 늘고 있다. 홈루덴스족은 홈(Home)과 라틴어로 놀이를 뜻하는 루덴스(Ludens)를 합친 신조어로 주거공간 안에서 모든 것을 향유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스마트폰으로 주문하면 모든 것이 집 앞으로 배달되고 유튜브, 넷플릭스 등 볼거리가 넘쳐남과 동시에 ‘가심비’ 좋게 집에서 확실한 행복을 즐길 수 있는 놀거리도 각양각색으로 확대되면서 온라인몰에서도 ‘홈루덴스족’의 영향이 커지고 있다.

29일 11번가(사장 이상호)에 따르면 최근 1년간(2019년1월28일~2020년1월27일) ‘홈루덴스족’이 주로 즐기는 ‘홈카페’, ‘홈인테리어’, ‘홈가드닝’, ‘홈시어터’ 등 관련상품 품목 거래액은 전년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홈카페’ 관련 품목인 ‘탄산수제조기’, ‘와플/도넛메이커’, ‘핸드블렌더’는 각각 전년대비 127%, 55%, 104% 급증했다.

11번가가 오는 2월9일까지 홈루덴스족을 위한 다양한 홈카페, 홈시네마 등 관련상품 100여종을 상품기획자(MD)가 추천(큐레이션)한 ‘방구석 플렉스(flex)’ 기획전을 연다.

▲홈 인테리어 ▲홈파티 ▲홈카페 ▲홈시네마 등 홈루덴스족이 즐길 수 있는 네 가지 대표 테마를 주제로 각각 인기상품들을 선별해 선보인다. 침대나 소파 아래에 다리를 넣을 수 있어 보다 실용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한 ‘사이드테이블’(2만1500원~), 양 옆에 주머니가 달려있어 핸드폰이나 리모컨 등을 넣어둘 수 있는 ‘쉬즈홈 삼각등쿠션’(2만9900원), LED 라이팅 기능이 탑재된 ‘카카오프렌즈 블루투스 마이크 스피커’(4만9000원~) 등이 대표적이다.

이종권 11번가 마케팅 그룹장은 “최근 2030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홈루덴스’ 트렌드를 겨냥한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1인가구 증가와 가심비를 좇는 이들이 늘어남과 동시에 추운 겨울 집에서 오랜 시간 머무르는 이들이 많아져 간편하게 집에서 관련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이대호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