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IT

IBK기업은행, 데이터기반 IT 추진…“본부-영업조직, 상시혁신 체제로”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이 데이터 기반의 조직개편 의사결정 지원과 본부 및 영업조직의 최적화를 설계하기위한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시스템이 구축되면 기업은행 본부 및 영업조직 전반에 대해 상시적으로 효율적인 전략적 재배치가 가능해져, 조직 개편 및 운용 전략 전반에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관련 금융IT 업계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또한 기업은행은 고객의 의견이 반영된 상품, 서비스, 제도 등의 개발 등을 위한 고객 패널 운영을 추진하는 등 새롭게 출범한 윤종원 행장 체제에서의 전방위 조직 혁신이 시도될 것으로 전망된다.

5일 금융계와 IT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최근 ‘본부 및 영업조직 분석시스템 구축’ 사업과 ‘IBK기업은행 고객패널 운영’ 사업을 발주하고 시스템 경영을 위한 내부 IT인프라 혁신 작업에 착수했다. 기업은행은 이르면 이달 중 관련사업의 사업자를 선정하고 4개월의 일정으로 시스템 구축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일정대로라면 올 하반기부터 시스템 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윤종원 행장은 취임사에서 “은행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초일류 금융그룹으로 만들기위한혁신 기구를 만들고,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통한 의사 결정의 속도의 제고와 유연한 조직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다만 이번에 추진되는 본부 및 영업조직 분석시스템 구축 사업은 전임 김도진 행장 재임 당시인 지난해 12월 사업이 확정된 것이다. 따라서 이번 윤종원 행장이 기존 사업을 이월받아 시스템 경영에 대한 기업은행의 비전을 연속사업을 진행하는 성격이다.

먼저, 이번 기업은행의 '본부 및 영업조직 분석시스템' 구축 사업에서 주목되는 것은 역시 사업이 지향하는 목표다.

기업은행은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기존 본부 및 영업조직의 최적화된 설계 및 효율적인 재배치가 상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즉 본부 부서 및 영업조직 유형별 이력관리 및 현황분석 등 조직관리 체계화, 시스템 기반의 조직개편 의사결정 및 상시 모니터링 프로세스 효율화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기업은행은 이를 위해 ▲본부 및 영업조직 관련 데이터 수집·분석·관리 시스템 구축 ▲본부조직/영업조직 현황조회 및 분석 기능 개발 ▲조직/유형별 분석 보고서 개발 ▲점주 현황 분석 보고서 개발 등을 이번 프로젝트의 주요 개발 과제로 선정했다. 본부부서, 지역본부, 영업점 등 주요현황 및 세부내용 분석 보고서 생성과 영업조직별, 지역별 기업체 현황 및 산업생산량 등 점주 환경 데이터 등을 집계해 현황 분석 보고서로 관리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시스템이 갖춰지면 기업은행의 의사결정에 있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능력이 제고되고 조직 현황파악을 위한 데이터 수기 취합 소요시간 단축 및 반복적인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한 업무 효율화 및 정확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고객의 의견을 기업은행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IBK기업은행 고객패널 운영’ 사업도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이 사업을 통해 금융 고객의 온‧오프라인 패널 운영을 통한 다양한 체험평가와 조사 수행으로 고객의 심도 깊은 의견이 반영된 상품, 서비스, 제도 등의 개발‧개선 방안 도출 및 전략 수립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금융 고객의 패널 운영 및 고객조사 업무 전반을 맡을 사업자 선정을 진행한다. 이번에 선정되는 사업자는 고객조사 기획·설계, 설문지 작성, 체험 사이트 구축, 조사원 교육, 현장 조사(실사), 자료 수집, 검증, 결과분석, 분석 보고서 작성 등에 관련한 업무를 맡게 된다.

서울, 경기 등 수도권 거주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20~40대 남녀 100명 이상으로 기업은행 거래고객이면서 모바일뱅킹이 주 이용 채널인 순수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업은행의 특수성을 감안해 중소기업 전용 플랫폼에 대한 체험평가 수행도 추진한다. 기업은행 거래와 상관없이 대한민국 중소기업 임직원 00명을 대상으로 기업은행의 중소기업 대상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평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기업은행은 2월 중으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 마감 및 발표를 거쳐 순차적으로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2020 DB 이노베이션 컨퍼런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오는 2월 13일(목) 서울 양재동 엘타워 그레이스홀(6F)에서 <디지털데일리> 주최 2020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DB 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합니다.기업의 요구에 최적화된 DB가 적절하게 도입되고, 이를 최적화시키는 방안이 강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각 워크로드 성격에 적합한 오픈소스(Open Source) DB, 클라우드나 사물인터넷(IoT) 환경에 적합한 DB등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이에 <디지털데일리>는 기업, 금융 및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DB 기술의 트렌드와 구축 과정에서의 유의점, 활용 사례 등을 짚어보고 성공적인 DB 운영 전략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데이터 베이스 운영 전략에 대해 관심이 있는 독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프로그램 안내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