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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용자들이 규제를 원한다…왜?

이대호
- ‘확률형 뽑기 아이템’ 결제 유도 다시 논란
- 이용자가 ‘규제해달라’ 청와대 국민청원 잇단 등장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게임 이용자들이 정부에 기업 규제를 원하는 청원을 연이어 내고 있다. 셧다운제와 게임중독법 등 오히려 이용자들이 격렬하게 반대 목소리를 냈던 것과는 분명 다른 양상이다. ‘확률형 뽑기 아이템’이 도마에 올랐다.

확률형 뽑기 아이템은 해묵은 이슈다. 뽑기 아이템은 뚜껑을 열기 전까지 내용물을 알 수 없는 보물상자를 파는 상품이다. 대박 아이템을 뽑을 것이란 이용자들의 요행 심리를 겨냥한다.

게임 기업들은 상시 판매 외에도 업데이트 또는 이벤트와 연계해 기간 한정으로도 뽑기 아이템을 판다. 유료 구매로만 접할 수 있는 희귀 아이템과 아이템 완성 재료가 등장할 경우 열혈 게이머들이 그냥 넘어가기가 쉽지 않다. 이와 관련한 과도한 결제 유도 등으로 업계 내 여러 번 논란이 불거졌다.

이 때문에 이용자들이 관련 커뮤니티에 불만 글을 올리고 수차례 목소리를 내면서 국정감사에까지 기업 경영자들이 불려 나갔지만, 이후에도 이렇다 할 변화는 없었다. 업계가 자율규제를 내세웠으나 이용자들은 실질적인 개선을 느끼지 못하는 모양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연이어 게임 사행성을 꼬집는 글이 올라오고 있다. 지난달 22일과 23일, 27일, 29일에 관련 청원이 올라왔다. 하나같이 확률형 뽑기 아이템에 대한 제한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담고 있다. 한마디로 기업 규제를 해달라는 얘기다.

청원자들이 N모사, XX소프트 등 기업명을 그대로 언급하진 않았으나 엔씨소프트로 쉽게 특징지을 수 있다. 이 회사 간판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이 최근 뽑기 아이템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한 청원인은 이용자가 구매하지 않으면 불리해지는 패키지 상품을 연속적으로 출시, 이용자들을 과금 경쟁으로 몰아넣었고 결국 불매운동까지 일어났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다른 청원인은 다른 이용자들에게 뒤처질 거 같아서 현질(유료결제)을 하지 않으면 게임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시스템을 만들어 구매가 반복된다는 입장이다.

특이하게 이들 청원인들은 온라인게임을 도박에 비유하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게임 내 확률형 뽑기 아이템 상품이 도박과 유사한 속성을 가졌다는 주장이다. 멈춰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빠져들고, 중독성이 있다는 것이다.

게임업계는 이 부분에 대해 강하게 반박하고 있지만, 리니지2M으로 재차 논란이 되는 양상이다. 업계 내에서도 리니지 시리즈는 ‘리니지’라는 별도 장르라고 불러야 한다는 얘기도 있다. ‘린저씨’로 불리는 이용자들의 충성도가 대단한 데다 경쟁 게임이 쉽게 범접하기 힘들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는 까닭이다. 업계 내에선 특정 게임의 사례로 업계 전체에 불똥이 튈까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현재 게임 관련 청원 참여인원은 수백명에서 많게는 2400명대 수준이다. 청원마감은 이달 말까지다. 게임 이용자가 아니라면 공감대를 이루는 쉽지 않은 청원으로 어느 정도의 참여인원을 확보할지 주목된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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