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솔루션

[DD주간브리핑] 또 미뤄진 현대HCN 매각 본협상, 막판 변수는?

박기록

어느덧 7월도 마지막 주만 남겨 놓았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 특수를 앞두고 게임업계의 신작 발표 경쟁이 활발하다. 26일 열린 프로야구 경기에선 서울 잠실 등 일부 구장을 중심으로 관중이 입장하기 시작했다. 비록 제한된 인원만 입장시켰지만 지난 6개월간 코로나에 짓눌렸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된다는 점에서 더없이 반가웠다.

글로벌 시장 상황은 여전히 녹록치 않다. 미중 갈등이 더 악화되고 있다. 미국이 휴스턴 주재 중국 영사관을 폐쇄 조치하자 이에 반발한 중국은 보복으로 청두 주재 미국 영사관에 퇴거를 통보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1일(현지시간) 미 국무부 로버트 스트레이어 부차관보가 엘지유플러스(LGU+)를 구체적으로 거명하면서 화웨이의 5G장비를 쓰지말 것을 요구했다. 미중 갈등이 격화되면서 국내 IT업계에도 불똥이 튀는 모양새다. 정치 논리가 시장을 지배하는 최근의 상황 전개는 우려스럽다.

지난 주 결말이 지어질 것으로 예상했던 현대HCN 우선협상대상자 발표가 미뤄졌다. KT스카이라이프가 가장 높은 인수가를 써냈지만 현대백화점그룹이 희망하는 가격에는 미치지 못했기 때문인데, 이르면 27일 또는 28일 발표가 예상된다.

이번 주 삼성전자, LG전자 등 주요 ICT기업의 2분기 실적발표가 발표된다. 양사는 오는 30일 올 2분기 실적발표와 컨퍼런스콜을 진행한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배터리 3사도 이번 주에 실적을 공시한다.

네이버도 30일에 2분기 실적을 발표하는데,예상 연결 실적은 매출 약 1조8000억원, 영업이익은 약 2250억원.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약 10%, 영업이익은 약 75% 상승한 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미뤄진 현대HCN 매각 본협상, 이번주 판가름? = 재차 미뤄진 현대HCN 우선협상대상자 발표가 이르면 27일 또는 28일 진행될 예정이다. 유력한 우선협상대상자는 KT스카이라이프지만, SK텔레콤 뒤집기 가능성도 떠오르고 있다. 막판 물밑 경쟁이 커지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인수 후보 중 가장 높은 인수가를 써냈지만, 현대백화점 그룹이 희망하는 최소 6500억원 이상 가격에는 미치지 못한다. SK텔레콤은 최소비용 최대효과 인수합병(M&A)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관건은 가격이다. 유료방송업계는 현대HCN 결과에 따라, 매물로 나온 딜라이브‧CMB 향방도 갈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전자·LG전자·배터리 3사 2분기 실적발표=주요 정보통신기술(ICT)업체 2분기 실적발표가 이번 주 몰려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오는 30일 2020년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진행한다. 양사는 각각 지난 7일 잠정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공개했다. 이날은 각 사업별 세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설명한다.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배터리 3사도 이번 주에 실적을 공시한다. 28일 삼성SDI 29일 SK이노베이션 31일 LG화학이다. 소재·부품·장비 대표 기업 중 하나인 삼성전기는 28일이 예정일이다.

해외 기업도 이번 주를 주시해야 한다. 현지시각 기준 AMD 28일 퀄컴 29일 애플 30일에 지난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네이버, 2분기 실적 좋다… 하반기도 기대감=네이버가 30일 2020년 2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예상 연결 실적은 매출 약 1조8000억원, 영업이익은 약 2250억원.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약 10%, 영업이익은 약 75% 상승한 수치다. 코로나19가 광고 매출 성장엔 부정적이나, 쇼핑과 웹툰 등 비대면 소비 확대가 이를 상쇄하면서 전제 실적을 끌어올린 것으로 관측된다. 외부에선 네이버페이 거래액이 역대 최대 규모로 늘어나고 네이버웹툰 기반으로 지식재산(IP) 사업 확장을 도모하면서 하반기 성장도 기대할 만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SKT 2G 서비스, 역사 뒤안길로=SK텔레콤은 지난 6일부터 2G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종료해 오는 27일 0시 서울을 마지막으로 모든 지역에서 서비스를 중단할 예정이다. 이에 2G 가입자는 가까운 대리점에 방문하거나, 전화 상담 등을 통해 3G, LTE, 5G 서비스로 전환해야 한다.

SK텔레콤은 2G 가입자를 위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30만원 단말구매 지원금과 24개월 매월 요금 1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또는 24개월간 월요금 70% 할인 혜택을 선택하면 된다. 약정을 원하지 않는다면 ▲갤럭시폴더2 ▲갤럭시J2프로 ▲LG폴더 ▲LG스마트폴더 등 무약정 적용 단말 10종 중 하나로 교체할 수 있다.

◆라이엇게임즈, ‘롤 더 넥스트’ 설명회 개최=라이엇게임즈가 27일 한국지사가 위치한 삼성동 파르나스타워에서 서바이벌 오디션 방송 프로그램 ‘롤 더 넥스트(LoL THE NEXT)’ 제작 발표회를 진행한다. 오는 8월 방영될 해당 프로그램의 취지를 설명하는 자리다. 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스코리아(LCK) 성승헌 캐스터와 LoL 유명 멘토진 등이 참석한다.

<편집국 종합>

박기록
rock@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