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KISA, ICT 모의 분쟁조정 경연대회 온라인 개최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2020년 ICT 모의 분쟁조정 경연대회’를 오는 11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정보통신기술(ICT) 모의 분쟁조정 경연대회는 지난 2017년부터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돼 왔다. 법원 소송절차보다 간소화된 ‘조정제도’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대회다.

경연은 ▲전자거래 ▲인터넷주소 ▲정보보호산업 ▲온라인광고 등 4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팀별로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해 조정안을 작성한 뒤 신청인, 피신청인, 조정위원, 간사 등으로 역할을 나눠 모의 분쟁조정 시연을 펼치게 된다.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조정절차에 대한 이해도, 진행 및 전달력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가 완료되면 참가자뿐 아니라 향후 경연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조정안을 조금 더 심도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조정안 개선점 및 발전 방향 등을 담은 심사평 발표의 시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하면서 ICT와 관련한 분쟁이 더 다양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분쟁조정제도의 중요성 또한 부각되고 있다”며 “KISA는 미래 분쟁조정 전문가로 성장할 학생들이 ICT 관련 분쟁조정 사례를 조금 더 쉽게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