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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권, 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사업 강화할까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금융권에 ‘ESG’가 화두가 된 가운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ESG 경영에 대응하기 위한 페이퍼리스, 친환경 데이터센터 구축, 대내외 환경이슈를 반영한 상품개발을 위한 애자일 조직 및 시스템 구축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이다. 기업 평가에 있어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사회안전망과 방역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업에 대한 인식제고가 중요해지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그린 뉴딜’ 정책을 추진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수립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권의 경우 ESG경영을 위한 전략수립이 본격화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NH농협금융은 ESG경영 전략 수립 사업자 선정에 나섰다. 농협금융그룹 ESG 비전 및 이행 원칙 수립 및 관리체계 구축 수립을 위한 사업으로 ▲그룹 ESG 경영 체계 구축 ▲그룹 ESG 투자 방안 수립 및 관리 프로세스 구축 ▲그룹 ESG 리스크 관리 체계 구축 ▲K-뉴딜 연계사업 활용 방안 마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앞서 NH농협은행은 지난 9월 1일 ‘농업·공공금융부문’ 내에 ‘녹색금융사업단’을 신설했다. ‘녹색금융사업단’은 ‘녹색금융’과 ‘ESG 추진’ 등 관련 업무를 총괄한다.

KB국민은행도 지난 월 ESG기획부를 신설했다. 국민은행은 ESG기획부를 통해 ESG전략체계 구축과 상품개발 기획, 환경경영기획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맑은하늘적금’, ‘맑은바다적금’과 같은 환경이슈에 대응하는 금융상품이 대표적이다.

신한은행은 국내 시중은행 최초로 금융기관의 환경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적도원칙’(Equator Principles)에 가입했다.

‘적도원칙’이란 대규모 개발사업이 환경 훼손이나 해당 지역 인권 침해와 같은 환경 및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경우 해당 프로젝트에 자금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금융회사의 자발적인 행동협약이다.

신한은행은 ESG 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종이통장 사용 줄이기 캠페인 ‘종이절약 지구 살리기 운동(Save the paper, Save the planet)’을 진행 중이며, ‘예금거래기본약관’ 개정에 맞춰 종이통장 없이도 예금 신규, 지급이 가능하도록 관련 프로세스 구축 및 시행을 앞두고 있다.

ESG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 구성과 별개로 앞으로 진행되는 금융권의 IT사업에도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금융권의 페이퍼리스 도입이 보다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융권은 이명박 정부때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이 추진되며 지점 창구의 페이퍼리스를 추진하는 등 정부정책에 대응해 왔다.

이번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페이퍼리스를 통한 내부 업무 프로세스 혁신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 창구업무에서도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면서 관련 사업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데이터 등 데이터 기반 서비스 창출이 본격화되면서 데이터센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금융권의 차세대 데이터센터 구축에 있어서도 ESG가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이이 과거 그룹사들의 본점, 전산센터, 영업점, 연수원 등 건물과 사업장에서 배출 되는 온실가스 양을 측정 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 구축된 상황에서 보다 고도화되고 친환경 데이터센터 구축이 타진될 전망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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