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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상생 경영 ‘결실’…협력사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

김도현
- 올해만 1·2차 협력사 100개 지원

[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LG전자의 상생 경영이 결실을 맺고 있다. 협력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과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20일 LG전자(대표 권봉석 배두용)는 올해 지원하는 64개 협력사의 자동화율은 올 연말까지 40%대로 높아지고 시간당 생산량은 20% 이상 늘어난다고 밝혔다. 전년대비 생산원가는 460억원 절감,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불량률은 4.3%에서 3.0%로 1.3%p 낮아진다.

LG전자는 지난 2018년부터 매년 60개 협력사를 선정해 제조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생산라인을 자동화하고 생산공정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도록 지원해왔다.

LG전자는 협력사별 3개년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협력사의 사업장 전반을 분석해 현 수준과 개선영역을 파악한다. 기술 및 제조 노하우 등도 전수한다.
올해는 협력사의 스마트 팩토리와 연계해 디지털 전환도 추진되고 있다. 신신사는 LG전자 1차 협력사로 가전제품용 부품을 생산해 납품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LG전자의 지원을 받아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설비관제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했다.

1차 협력사인 신성오토텍이 원재료부터 생산 설비, 완제품까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을 지원했다. 신성오토텍은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원재료를 보관하는 창고의 온도와 습도, 사출기가 동작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소, 금형 온도, 완제품의 크기와 중량 등을 디지털화해 관리하고 있다.

LG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 2차 협력사도 지원, 제조 경쟁력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 1차, 2차 협력사를 포함해 약 100개 협력사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과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LG전자 구매경영센터장 이시용 전무는 “제조업의 변화에 맞춰 협력사의 제조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팩토리 구축과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LG전자와 협력사가 상생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도현 기자>dobest@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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