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지스타2020] 게임업계 얼굴로…위메이드에 쏟아진 관심

이대호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 지스타 메인 스폰서 맡아…대형 야심작 ‘미르4’ 출시 앞둬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미르의전설(미르)’로 유명한 위메이드(대표 장현국)가 지스타2020 메인 스폰서를 맡았다. 19일 지스타 개최 첫날, 장현국 대표가 간담회에 나와 전시 현장이 없어 카메라를 돌릴 곳이 없어진 지스타2020에서 미디어의 관심을 오롯이 받았다.

장현국 대표는 “미르4 출시를 목전에 두고 있다”며 “명실상부한 게임 개발사로 포지셔닝한다”고 힘줘 말했다. 사상 첫 온택트 지스타 개최와 관련해선 “온라인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고민하는 계기이자 좋은 출발점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장 대표는 메인 스폰서를 전격 결정한 이유에 대해 “처음엔 계획이 없었는데, 미르4 출시가 지스타 기간과 상당히 밀접했고 게임산업을 이어가야 한다는 명분을 살리기에도 좋아 메인스폰서를 하게 됐다. 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출시 전 사전예약자 300만명을 넘겨 세간의 관심이 집중된 ‘미르4’에 대해선 “시스템 MMORPG(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으로 소개했다.

장 대표는 “MMORPG는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고도의 경제, 정치, 사회시스템 등을 갖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고, 서버 단위 경쟁에서 벌어지는 여러 단결과 배반 등이 핵심 내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자유로운 플레이와 기연, 경공, 성장경로 다양화 등으로 유저들의 자유도를 높여주려고도 많이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미르4 부산역 홍보물
미르4 부산역 홍보물
이용자들의 호평이 쏟아진 미르4의 ‘캐릭터 꾸미기’(커스터마이제이션)도 언급했다. 장 대표는 “모바일에선 캐릭터가 잘 안보이고 (시스템) 부하만 생기지 하는데, 저희는 이것마저도 정성 들여서 보여준다면 다른 것은 더 잘 만들었겠구나하는 마음으로 만들었다”며 “강남에서 유명한 화장하시는 분들에게 예뻐지는 화장법이 뭔지 컨설팅을 받아서 게임에 녹여냈다”고 말했다.

국내 게임업계 중국통으로 평가되는 장 대표에게 판호 질문이 나오기도 했다. 장 대표는 “재작년 판호가 전면적으로 나오지 않았을 때, 중국에 자주 가고 여러 사람을 만나다보니 작년 분위기 좋았다”며 “제가 들은 정보에 따르면 작년에 정한 방침에서 변화가 있진 않다. 더 좋아지기로 한 것에 변화는 없다”고 조심스럽게 답했다.

앞서 위메이드는 자회사 조이맥스를 ‘인수합병(M&A)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이에 대한 질문에 장 대표는 “크래프톤이 여러 M&A를 한 회사 중 하나가 펍지로 굉장히 성공적인 사례가 있다”며 “다 크래프톤이 될 순 없겠지만, 그런 플레이를 조이맥스로 전략을 잘해서 좋은 회사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중국 내 미르 저작권 침해 손해배상금 청구액이 2조5000억원에 달하는 이유에 대해선 “게임 하나하나 합리적으로 추정한 수치가 2조5000억원”이라며 “미르 IP가 중국에서 벌어들이는 사설서버 등 합친 매출을 컨설팅 업체에 의뢰해 조사해보니 1년에 9조원 정도 된다. 5년만 해도 40조원이 넘어 2조5000억원이 큰 숫자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앞으로 미르4와 함께 더 커질 시장을 온전히 저희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봐달라”고 강조했다.

<부산=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이대호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