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던 VOD, 배다른 형제 OTT에 발목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승승장구하던 주문형비디오서비스(VOD)가 암초를 만났다. 다름 아닌 배다른 형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다. OTT 유료가입자가 증가하면서 비슷한 유형의 서비스인 VOD 매출이 감소한 것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가 최근 수년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를 바탕으로 VOD와 OTT 이용행태 추이를 분석한 결과 OTT 이용률은 2017년 36.1%에서 지난해에는 52% 까지 상승했다. 반면, 유료방송의 VOD 이용률은 2019년 18.9%로 2017년대비 2.4%p 증가에 머물렀다.
특히, VOD 이용자 중 유료결제 이용률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2018년 25.7%에서 2019년에는 19%로 떨어졌다. 결제금액도 2018년 월 평균 1만원(1만290원)을 상회했지만 2019년에는 7260원으로 감소했다.
OTT 이용률은 계속해서 증가 추세다. 유료 이용경험률도 2018년 7.7%에서 2019년에는 14.9%로 상승했다. VOD를 유료로 결제하던 이용자들이 OTT로 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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