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KT가 텔레콤 회사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을 본격화한다. B2B 및 인공지능(AI), 디지털혁신(DX) 조직을 강화했다. 그동안 KT그룹의 혁신을 주도했던 미래가치TF를 미래가치추진실로 격상하고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임원들의 승진도 단행했다.
11일 KT(대표이사 구현모)는 2021년 정기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의 핵심은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의 강화이다.
먼저 핵심사업부문인 AI/DX융합사업부문 강화가 눈에 띈다.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이었던 송재호 전무를 AI/DX융합사업부문장 및 올해 초 신설된 최고디지털혁신책임자(CDXO)로 선임했다.
이와 함께 AI/DX융합사업부문 산하에 KT랩스(KT Labs)를 새롭게 선보인다. KT랩스는 통신을 넘어 KT가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개척자 역할을 맡는다. 또한 AI컨택센터(AICC) 사업 활성화를 위해 AI/빅데이터사업본부 산하에 AICC사업담당을 신설했다.
그동안 KT그룹의 혁신을 주도했던 미래가치TF는 미래가치추진실로 격상했다. CEO 직속조직인 미래가치추진실은 그룹 차원에서 미래사업 전략 수립과 투자를 맡는다.
KT는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하는데 기반이 되는 ABC(AI, BigData, Cloud) 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이었던 김채희 상무를 그룹 전략을 총괄하는 전략기획실장으로 중용했다.
KT는 기업 및 공공고객 서비스도 강화한다. 올해 11월 선보인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KT Enterprise)’에 걸맞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기업부문을 엔터프라이즈부문으로 재편했다. IT전문가인 신수정 부사장이 엔터프라이즈부문장을 맡게 됐다.
임원인사로는 사장 2명 부사장 3명, 전무 9명이 승진했다. 상무 23명이 새로 임원이 됐다. 신규 임원(상무) 20명 중 50%인 10명이 50세 미만으로, KT 전체 임원의 28.7%가 40대로 조직의 활력이 한층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이번 인사에서 강국현 커스터머부문장,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2명의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했다. 강국현 신임 사장은 영업 및 마케팅 조직 통합에 따른 시너지를 이끌어 고객가치 창출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종욱 신임 사장은 KT가 ABC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하는데 그룹 차원의 전략 수립과 투자를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에 따라 사장단은 구현모 대표이사를 포함해 3명을 이루게 됐다. 구현모 대표 취임 이후 시작된 공동경영이 한층 강화될 예정이다.
또한 송재호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형욱 미래가치TF장, 정기호 나스미디어 대표가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이번 임원인사의 최연소 임원인 최준기 상무(1974년생)는 상무보 2년 만에 임원으로 승진했다. 최준기 상무는 앞으로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을 맡아 KT의 AI 및 빅데이터 사업을 주도한다.
여성임원 비중도 늘어났다. 전년 여성임원 승진자가 1명에 불과했지만 이번에 3명의 여성이 새롭게 임원(상무)으로 선임됐다. 이밖에 열정을 갖고 성과를 창출한 경우는 연령에 상관 없이 인사를 통해 보상을 받았다. 이번에 50명이 상무보 및 시니어 마이스터로 승진했는데 정년퇴직을 앞둔 1960년대 초반생 3명이 상무보로 승진했다.
KT는 “이번에 혁신적인 조직과 인사를 통해 ABC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며 “고객과 시장의 눈높이에 맞는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젊고 새로운 KT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