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 가전 된 오디오…‘입체감’에 꽂힌 음향업체
- 오디오북·비대면 공연 수요 증가…공간 분석·3D 입체 녹음 음향기기 등장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최근 야외 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여가에 대한 열망이 집안으로 녹아들고 있다. 홈엔터테인먼트 시대가 열리며 주목받는 상품 중 하나는 음향기기다. 근무할 때 집중력을 주는 것은 물론 비대면 공연과 오디오북 서비스가 확산되며 ‘입체감’을 주는 음향 기술이 더욱 성장할 전망이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평소 듣는 음악에 입체감을 살리는 3차원(3D) 기술을 스피커 등 음향기기 제품들에 적용하고 있다. 스피커가 공간 환경을 분석해 음의 왜곡을 최소화하고 청취자 위치 관계 없이 360도 방향으로 균일한 음질을 제공하기도 한다.
오디오 콘텐츠가 다양해지면서 관련 기기 성장도 꾸준할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오디오북 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267억달러로 2027년까지 연평균 24.4% 상승이 예상된다. 오디오 콘텐츠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해 MZ(밀레니얼+Z세대)세대가 활발히 이용한다. 또 코로나19로 집에서 있는 시간에 대중음악과 명상음악은 물론 비대면 클래식 공연을 즐기는 사례도 늘었다.
집에서 근무하는 시간이 늘면서 음악은 때로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가져온다. 대신 스피커 음향은 소리가 앞으로 나오는 평면적 방식이기 때문에 가까이 가서 스피커 앞에 위치해야만 가장 좋은 음질로 들을 수 있었다. 음향업체들이 투자하고 있는 3D 음향은 기존 좌우에서 소리를 평면적으로 재생하는 스테레오 음향에서 한 단계 나아갔다. 청취자 머리 위에서도 소리가 재생되는 느낌을 준다. 실상 360도 전 방향에서 소리가 전달되는 느낌이라 선명한 음질을 위해 청취자가 굳이 스피커 앞쪽으로 이동하지 않아도 된다.
소니가 19일 출시한 SRS-RA 시리즈 스피커는 기존 2채널 스테레오 음원을 통한 소리 전달 방식에서 벗어나 공간 어디에 있든 동일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입체적 사운드를 구현한다. 모든 방향에서 수직으로 소리를 퍼트린다. 사운드입체화 기술을 담아 버튼을 누르면 제품이 공간을 분석한다. 음원 상태와 관계 없이 볼륨도 자동으로 최적화한다. 공간 오디오 기술 ‘360 리얼리티 오디오’는 녹음된 환경을 구현해 스튜디오에서 직접 아티스트 음악을 듣는 듯한 경험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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