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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RPA 3단계 확대... "불완전판매 차단 등 컴플라이언스 대응 강화"

박기록
‐ RPA 3단계 확대 적용, 기회비용 37억원 절감 및 업무시간 4만시간 감축 기대
   ‐ 단순 업무 소요시간 줄여 대고객 업무 집중 및 효율적인 업무환경 구축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저비용, 고효율 업무체계 혁신을 위한‘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확대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2019년 RPA를 도입한 이래 두 번에 걸쳐 총 59개 업무에 적용하여, 누적 기준 RPA업무 210만건 처리, 기회비용 108억원 절감, 업무시간 13만 시간 감축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RPA 3단계 확대 시행을 통해 △내부통제 강화, △휴먼리스크 감소, △업무 효율화, △영업점 업무경감을 위해 총 20개 업무를 추가했으며, 이를 통해 기회비용 37억원 절감 및 업무시간 4만 시간 추가 감축하는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채널의 상품정보 제공 적정성 점검을 통해 금융소비자보호 등 컴플라이언스를 대폭 강화하는 한편, 전자등기 후 사후확인, 지식재산권 담보대출 담보관리와 같은 영업점 대상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경감 효과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향후, 우리은행은 RPA 업무 분석부터 설계, 개발까지 전 과정을 내재화 추진은 물론, 이와 관련한 개발인력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향후, AI 기반 문자판독(OCR) 시스템 및 프로세스마이닝(Process Mining) 등 디지털 신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더욱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록
rock@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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