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네이버가 서비스하고 있는 업무용 협업도구 ‘네이버웍스’의 일본 브랜드 ‘라인웍스’가 일본 디자인 상을 수상했다.
20일 네이버클라우드는 라인웍스가 2021 굿디자인어워드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라인웍스가 굿디자인어워드에서 수상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2019년 브랜드 아이덴티티 리뉴얼을 거치며 출품해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아이덴티티(CI)’ 및 ‘비주얼 아이덴티티(VI)’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수상에 대해 “코로나19로 비대면 협업 환경의 중요성이 중요해짐에 따라 빠르게 서비스 디자인을 개선한 결과”라고 전했다. 라인웍스는 지난 2월 V3.0 정기 업데이트로 80여개 기능을 개선한 뒤 2차례 업데이트를 통해 서비스를 보강했다.
굿디자인어워드 심사단은 코로나로 원격근무가 확산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실시해온 라인웍스의 노력과 발전을 높이 평가했다.
심사단은 “오프라인 위주로 이뤄졌던 기존 업무 방식이 팬데믹 이후로 온라인 업무가 오프라인 상에서 이뤄지는 비율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으로 변화했다. 라인웍스의 디자인 개편은 비대면 업무 환경에 대응하는 시스템 혹은 협업툴도 새로운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해 재정립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좋은 예”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