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한국SW산업협회, 서비스수준 기반 ITO서비스대가 모델 개발

이상일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회장 조준희)는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단위로 대가산정이 가능한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수준 기반 ITO서비스대가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부록 2편’으로 추가해 29일 공표했다.

협회는 지난 4월 SW사업대가 추진단을 꾸려 모델 연구에 착수, ITO서비스 기업과 협업으로 기업 서비스 데이터를 활용해 대가산정 모델을 개발했다. 업계 의견수렴을 위해 지난 7월 SW사업대가 온라인 세미나에 중간결과를 발표, 의견을 수렴했고, 9월 SW사업대가 전문위원단 회의에서 최종검토를 거쳐 모델 개발을 완료했다.

업계에서 활용되는 SW사업 운영단계의 대가산정 방식은 다양할 수 있으며, 2015년 개발된 ‘가치기반 ITO서비스대가 모델(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부록1)’과 마찬가지로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서비스수준 기반 ITO서비스대가 모델’ 역시 업계에 대가산정 방식의 다양성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는 설명이다.

서비스수준 기반 ITO서비스대가 모델은 업계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시스템과 IT인프라의 현황 등의 데이터를 통계 처리해 수립한 것으로 단순하면서도 현실적인 결과를 구하도록 설계됐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이번 가이드를 통해 ITO서비스 대가산정 기준을 다양하게 제공해 선택의 폭을 넓히는 한편, 서비스 수요자와 제공자 사이에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대가산정을 유도하고 공정한 거래를 장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상일
2401@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