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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D] “메타 크리스마스!” 스타벅스·배라도 메타버스 등장

이안나
국내외 커머스 분야에선 새로운 흐름에 맞춰 변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흥미로운 현상도 생기고 논란이 발생하기도 하죠. 디지털데일리는 이곳에서 일어나는 재밌는 이야기들을 찾아 전달하고자 합니다. ‘트렌디’한 소비자가 되는 길, 시작해볼까요?<편집자 주>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크리스마스가 껴있는 연말, 원래는 길거리에 볼거리도 풍성하고 캐럴도 흘러나오면서 조금은 시끌벅적한 분위기였는데요. 코로나19로 지난해 이어 올해도 다소 ‘고요한 밤’으로 지나가는 듯합니다.

현실에서 느낀 아쉬움을 가상공간에서 풀어보는 건 어떨까요? 올해는 유통업체들이 가상공간에서 ‘비대면 크리스마스’ 행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이 네이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인데요. 제페토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가 자신과 비슷한 아바타를 만들고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이 가능합니다.

유통업체들은 이 제페토를 통해 2030세대는 물론 10대 소비자들에게도 브랜드 인지도·선호도를 높이려는 전략입니다. 초기에 제페토에 먼저 뛰어든 건 CU 등 편의점입니다. 이미 10대들도 많이 이용하는 매장인만큼 가상공간에서도 반가운 존재가 됐을 듯 한데요. 이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도 이달 중순 제페토 진출을 알렸습니다.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서 이 가상공간은 훨씬 풍성해졌습니다. 스타벅스가 제페토에 등장한 거죠. 내년 1월16일까지 제페토 겨울 한정 맵 ’산타광장‘에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담은 가상공간을 구축해 운영합니다. 이 맵에 방문하면 곳곳에 스타벅스 베어리스타 인형과 e-프리퀀시 증정품 등 다양한 아이템을 가상공간에 진열했습니다.

이곳에서 17개 보물상자를 획득하면 스타벅스 무료음료 쿠폰도 준다고 하니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마케팅으로도 볼 수 있겠네요.
길거리에서 사라진 네온사인도 제페토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식음료 업계 처음으로 배스킨라빈스가 단독 공식 맵 ’배라팩토리‘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맵 안에 입점하는 게 아니라 가상현실 속에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월드맵‘을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이용자는 이곳에서 ’배라‘ 스타일 의상과 소품을 착용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시간에 친구들과 케이크를 만드는 미션도 도입했는데요. 이외에도 구찌·디올·자라 등 패션 브랜드와 이디야 커피, 롯데하이마트 등 다양한 업체들이 가상공간에서 젊은 소비자를 만나고 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다른 이용자와 커피도 마시고 케이크도 만들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 것 같기도 합니다. 메타버스는 오프라인 상점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진 본격적인 커머스 활동보다는 브랜드 홍보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메타버스가 성장하고 고도화된다면 오프라인 유통 산업과 연결 전략이 더 의미 있어질 전망입니다.
이안나
anna@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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