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요기요·배민·오딘·펨코 등 서비스 나란히 장애··· 원인은?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2월 6일 오후 8시 40분경 다수의 서비스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장애가 발생했다.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온라인게임, 인터넷 커뮤니티 등이 마비됐다.

서비스 장애가 확인된 것은 배달 앱 ‘배달의민족’, ‘요기요’와 카카오게임즈의 온라인게임 ‘오딘’, 인터넷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등이다.

이와 관련 정보기술(IT) 업계 관계자는 “특정 서비스에서만 장애가 발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신사 내지는 서버 사업자의 문제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애를 겪은 서비스 중 온라인게임 오딘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클라우드를 이용 중이다. 하지만 AWS 서비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AWS 서비스 헬스 대시보드’에서는 장애 안내가 없는 상태다.

오딘 측은 공지사항을 통해 장애 사실을 안내했으나 장애 원인 등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광범위한 장애가 발생하자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불편을 토로하는 글이 빗발쳤다. KT 이용자를 중심으로 장애가 발생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는데, 일부 SK텔레콤 이용자도 장애를 겼었다고 호소했다.

한편 장애는 8시 55분경부터 순차적으로 해소됐다.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