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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내비게이션' 국제 표준화 추진…해수부, 해양수산 '디지털 전환' 전략 확대

임재현

[디지털데일리 임재현기자]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업의 신속한 디지털 전환을 위해 기존 정책을 더욱 확대 개편한다.

9일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스마트화추진전략(이하 스마트화전략)’을 확대한 ‘스마트화전략 2.0’을 발표했다. 지난 2019년 수립한 스마트화전략은 지난 2년간 해상물류, 수산, 해양관측 등 해양수산 전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초석이 됐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디지털 전환 추세가 가속함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산업 현장과 국민 일상을 바꾸는 실질적 스마트화 ▲근로자와 해양수산·시설물 안전 관리 강화 ▲범정부 디지털 전환에 맞춘 투자 확대와 내부 스마트화 역량 확보 등 3대 개선 방향을 기반으로 신규과제를 발굴해 추가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우선, 해상물류 분야에서는 기존 과제에 더해 글로벌 해상물류 경쟁 선도 과제를 추진한다.

2023년까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바다 내비게이션(e-Nav)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서비스 항목을 전자해도, 최적항로 안내 등 기존 항목에서 선내 모니터링, 도선 및 예선 지원까지 확대한다. 이를 통해 우리의 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국제 표준 해상교통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국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해상교통의 이정표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는 등대와 부표를 조류, 기상 등 해양을 관측하고 수색구조까지 지원하는 스마트 항로표지로 발전시킨다고 밝혔다.

또 오는 2024년까지 스마트 물류센터를 부산항과 인천항에 구축하며, 디지털트윈을 활용한 물류 흐름 최적화 시스템을 2025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신기술을 실제로 검증할 수 있는 통합성능검증센터도 조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어촌·어항 분야도 스마트화 투자를 확대한다. CCTV가 불법어획을 단속하는 스마트 관리체계를 구축하며,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스마트 어항도 함께 추진한다. 어항 작업자 안전관리도 디지털화해 관리 효율성을 제고한다.

메타버스도 적극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증강현실(AR)·가상현실(VR)로 즐길 수 있는 어촌휴양마을을 현재 2030년까지 35개소로 늘려 비대면 해양 레저 및 관광을 활성화한다는 전략이다.

마찬가지로 업무방식에도 이를 활용해 해양수산부 직원이 단순·반복 업무에서 벗어나 현장과 소통하고 정책고민에 전념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 정책 품질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정보공유 방식을 도입해, 민원인이 한 기관에만 서류를 제출하면 개별 기관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받는 원스톱 방식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이 가진 데이터를 종합한 ‘해양수산 데이터댐’을 2023년까지 구축하고 데이터도 지속적으로 개방할 예정이다. 사이버 보안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기반 관제체계도 도입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핵심과제가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매년 초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상황을 분기별로 점검할 방침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스마트화전략 2.0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를 해양수산 분야가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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