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올해 94편 OTT 콘텐츠 제작 지원
[디지털데일리 백지영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는 4일 '2022년 방송·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콘텐츠 제작지원' 대상 94편을 선정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OTT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총 사업비 191억원을 투입해 고품질 우수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 신기술 기반 콘텐츠 제작 혁신을 지원한다.
우선 OTT 특화형 부문은 콘텐츠와 OTT의 동반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부터 기획안 발굴→제작사-OTT사의 협업(컨소시엄) 매칭→콘텐츠 제작지원 결정으로 지원방식을 개선했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지원규모를 확대(편당 최대 5억원)했다.
OTT 기획개발 분야에는 20편, 이 중 제작사-OTT사 컨소시엄의 우수 기획안에 대한 콘텐츠제작 분야엔 총 9편이 선정됐다. 웨이브, 티빙, 왓챠, 시즌, 딜라이브 등 국내 OTT 5개사가 컨소시엄에 선정돼 제작지원에 참여한다.
인공지능, 가상융합 등 정보통신 신기술 기반의 콘텐츠 제작 및 방송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의 구조적 혁신을 유도하기 위한 신기술 융합 부문에는 콘텐츠 5편, 제작환경 개선 실증 2편이 선정됐다.
다큐멘터리 국제공동제작 부문에는 13편, 방송통신협력협정이행 부문에는 2편, 공익형 부문에는 36편이 선정됐다. 특히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다큐멘터리를 집중 발굴·육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국내 다큐멘터리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 공동 플랫폼 구축에 착수한다.
이를 위해 4월중 전문성 있는 사업 주관기관 선정 및 운영위원회 구성으로 추진체계를 갖추고, 구체적인 사업운영계획을 마련한다.
공익형 부문에는 역사, 환경, 교육, 세대간 소통, 한류 확산 등 공공·공익 주제의 우수프로그램 33편, 우리말 더빙 3편이 선정됐다.
대규모·고품질 콘텐츠 제작과 국내 우수 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신한류 프리미엄 부문에서 1편, 초고화질 부문에서 6편을 선정했다.
과기정통부 오용수 방송진흥정책관은 “방송, OTT 등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산업의 동반성장을 통해 산업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정보통신기술 융합을 통해 콘텐츠 제작·유통 패러다임의 혁신을 적극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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