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4월 바이오 브랜드평판분석 결과, '시장 강세' 삼성바이오로직스 1위

신제인
[디지털데일리 신제인 기자] 2022년 4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SK바이오사이언스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3월 15일부터 4월 15일까지의 143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344,818개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를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은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구성하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하고,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고려했다.

이번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에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가 합산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 임존종보)는 브랜드평판지수 11,858,633으로 1위 자리를 지켰다.

다만,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877,203과 비교했을 때 0.16% 하락했다. 자세히 살펴보면 브랜드 소통과 커뮤니티 측면에서는 향상을 보였으나, 소비자의 참여와 시장지수의 하락이 전체 브랜드평판지수 하락의 요인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

2위인 셀트리온(대표 기우성)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가 전체 브랜드 중 가장 높았지만, 시장지수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밀리면서 2위를 차지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802,749와 비교하면 2.95% 상승했다.

3위인 SK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재용)도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가 삼성바이오로직스보다 앞서는 모습을 보였다. 시장지수 2,146,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65,16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69,893과 비교하면 23.60% 상승했다.

이날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사이언스, 셀트리온헬스케어, 신풍제약, SK바이오팜, 셀트리온제약, 유한양행, 한미약품, 녹십자 순으로 분석됐다.

신제인
jane@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