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아이언소스 “게임 비즈니스 성공, 광고 소재가 좌우”

왕진화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유저 확보를 위한 뚜렷한 게임 성장 전략이 없거나 적절한 광고 소재가 부족한 게임은 시장에서 쉽게 잊히고 효과적인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입니다.”

애덤 스티븐스(Adam Stevens) 아이언소스 루나 제품 담당 부사장은 27일 업계에서 쌓아온 다양한 노하우와 비법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게임 비즈니스에 광고 소재가 가장 중요한 이유’를 발표했다.

애덤 스티븐스 부사장은 유저 확보 최적화가 광고 소재로부터 시작되며, 이에 대한 첫걸음으로 역량 있는 인재를 채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협업 기반 워크플로까지 확보한다면 성공적인 게임 비즈니스를 위한 성과가 높은 리소스를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또한 대부분 모바일 게임 제작 과정에서 모든 팀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등한시되는 경우가 빈번한 만큼, 팀 간 소통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그 결과와 영향이 눈에 띄게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애덤 부사장은 “소통 증진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는 최근 많은 광고 소재 팀이 게임 개발 및 유저 확보 프로세스를 융합시키는 것을 꼽을 수 있다”면서 “점점 더 많은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가 유저층 확장 및 최적화를 위해 광고 소재를 우선시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애덤 부사장은 인재 채용에 데이터 활용 능력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작은 변화가 큰 성과를 이뤄내는 시장에서 데이터에 대한 깊은 관심은 필수적이다. 디자이너부터 애니메이터에 이르기까지 데이터가 모든 사고 과정의 기초가 돼야 하는 만큼, 광고 소재 팀과 유저 확보(UA)팀 간 긴밀한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광고 소재 팀 또한 숫자에 기반한 데이터 파악이 가능해야 한다. 현재 운영 중인 광고 데이터에 손쉬운 접근을 지원하는 광고 소재 솔루션과의 협력 또한 중요하다. 솔루션을 활용해 각 팀은 게임 유저가 좋아하는 레벨, 고객 선호도, 최적화가 필요한 광고 등을 파악해 개발 작업을 반복할 수 있다.

애덤 부사장은 “광고 소재 팀은 마치 스펀지처럼 광고 소재를 연구하고, 게임에서 콘셉트를 흡수해 계속해서 움직이는 ‘아이디어 레이더’에 연료를 공급해야 한다”면서 “결국, 이 모든 일은 호기심이 넘치는 인재 채용으로 귀결되는데, 광고 소재에 대해 ‘왜’를 질문하는 인재는 해당 팀에서 필요로 하는 호기심을 갖춘 인재라는 표식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왕진화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