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커머스·홈쇼핑, ‘동행축제’ 대거 동참…소비회복 앞장

이안나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이커머스·홈쇼핑 업체들이 추석을 앞두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돕기에 힘쓴다. ‘대한민국 동행세일-7일간의 동행축제’에 참가하고 이번 수해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 수해 복구 지원 행사도 함께 한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7일간의 동행축제’ 행사는 9월1일부터 7일까지 진행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주관하고 정부 부처, 17개 시·도, 전통시장·상점 등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규모 중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다.

SSG닷컴은 이번 행사에는 식품부터 패션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쳐 SSG닷컴에 입점한 8000여곳 중소기업·소상공인 협력사가 참여해 약 1만여개 제품을 판매한다. SSG닷컴은 전 제품에 10% 선착순 할인 쿠폰을 일괄 제공해 소상공인업체 제품 판매를 촉진한다.

신선가공식품 및 일상용품 카테고리 1280여개 소상공인 제품에 대해선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개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프로모션은 행사기간 SSG닷컴 내 이마트몰 메인 배너에 노출시켜 많은 고객들이 소상공인이 판매하는 제품을 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이번 행사와 함께 수해로 사업에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 협력사들의 수해 복구 지원을 위한 별도 기획전도 동시에 열린다. 해당 기획전은 동행축제 행사가 종료되는 7일 이후에도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이명근 SSG닷컴 그로서리담당은 “이번 행사가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에 도움 되고, 고객에게는 우수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상생소비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11번가는 동행세일 기획전을 통해 11번가가 엄선한 우수 중소기업·소상공인 160여곳 1300여개 상품을 동행세일 5% 할인가(최대 50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여기에 ‘한가위 대잔치’ 행사 내 15% 할인(최대 1만원)까지 적용하면 더 큰 혜택을 누릴 수 있다.

11번가는 “코로나19와 고물가로 침체된 소비시장을 활성화하고, 추석 명절을 앞둔 고객 장바구니 물가안정에도 도움이 되고자 이번 동행세일에 참여하게 됐다”며 “라이브방송도 연달아 진행해 동행세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9월1일 오후 4시에는 11번가 라이브방송 ‘LIVE11’을 통해 중소기업벤처부와 함께하는 신선식품 선물세트 방송이 진행된다. 가을맞이 제철 전복 선물세트 등 4종을 최대 32% 할인가에 선보인다. 오후 5시에는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하는 선물세트 라이브방송이 진행된다.
오아시스마켓은 동행축제 기간에 ‘반값 되는 밥값! 간편식 기획전’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선 간편식 상품에 주력했다. 건강과 편리함을 동시에 잡은 100여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국내산 미꾸라지를 통째로 곱게 갈아 넣은 ‘전통 남원추어탕’, 화학첨가물을 넣지 않은 나물과 소스의 조합 ‘윤영근의 착한나물’ 등이 대표 상품이다.

1년에 한번 열리는 축제인 만큼 할인도 제공한다. 오아시스마켓 자체 할인율을 상품별로 50%까지 높이고 동행축제 전용 30% 쿠폰을 제공해 최대 65% 저렴하게 판매한다. 24시간만 선보이는 타임 특가와 동행축제 카테고리 상품 2만원 이상 구매 시 추첨으로 CGV 영화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동행축제엔 홈쇼핑 업체들도 적극 참여했다. NS홈쇼핑은 1일부터 7일까지 TV홈쇼핑과 T커머스 방송 중 ▲천일에프엔디 ▲태영 ▲자우에프엔에스 ▲비에스알앤디 등 중소기업 9곳 판매수수료를 인하해 방송 편성했다.

NS몰에선 ‘착한소비, 소상공인 특별할인전’을 마련하고 400여개 기획상품과 함께 10% 즉시할인과 10% 적립금 혜택을 제공하는 특별 상품도 선보인다. 특별 상품에는 ‘사과배 샤인머스켓 혼합세트 (6kg)’,’나주직송 과즙듬뿍 햇 나주배’, ‘표고버섯 선물세트 웰빙4호’ 등 추석선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식품도 준비됐다.
공영홈쇼핑이 9월2일 저녁 6시30분 명동예술극장 앞 명동거리에서 개최하는 ‘동행 런웨이’에서 인기 의류 상품들을 선보인다. 이번 행사에서는 남대문시장, 온라인 쇼핑몰 무신사 등 제품과 함께 공영홈쇼핑 중소 패션기업 의류까지 다양한 패션을 만나볼 수 있다. 이 중 공영홈쇼핑이 선보이는 의류는 총 23벌이다.

이번 ‘동행 런웨이’를 통해 선보인 의류들은 공영홈쇼핑 모바일 앱 ‘동행축제’ 기획전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모바일 앱으로 결제할 경우 10%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TV홈쇼핑·모바일·라이브커머스 등 전 채널을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상품을 선보인다. 상품별로 모바일 앱 구매 시 10% 할인, 물가안정 추가쿠폰 5% 등의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홈앤쇼핑은 7일간 본인인증 및 마케팅 수신 동의를 완료한 홈앤쇼핑 전 고객에게 매일 오전 10시 동행쿠폰(3000원 할인)을 선착순 지급한다. 매일 2000명씩 7일간 총 1만4000명에게 제공하며, 해당 쿠폰은 홈앤쇼핑에서 판매가 3만원 이상 전 상품에 적용이 가능하다. 9월5일 16시 쉬슬러 세탁세제와 9월6일 싹쓸이청소기 방송에 대한 수수료 인하 및 10% 할인 프로모션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안나
anna@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