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솔루션

NIA-AfDB, 손잡고 아프리카 디지털 전환 지원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아프리카개발은행(이하 AfDB)과 아프리카 대상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공동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 비망록(Aide Memoire)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상호협력 비망록이란 양자간 서로 입장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외교 각서다. 구두로 전달된 의견을 다시 문서 형태로 교환하는 방식이다.

양 기관은 아프리카의 디지털 격차 해소 및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한 정보화 정책 컨설팅, 정보접근센터 구축, 디지털정부 초청·현지 연수 등 공동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NIA는 AfDB와 워크숍을 개최해 한국의 디지털 전환 경험 및 아프리카와의 ICT 협력 현황을 공유했다. 향후 디지털플랫폼 정부 확산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는 설명이다.

압두 묵타흐 AfDB 산업무역국장은 “디지털 선도국가인 한국의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해 아프리카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특히, NIA와의 협력을 통해 아프리카 내 인공지능(AI) 기반 산업을 활성화하고, 역내 회원국의 정부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NIA 이재호 글로벌협력본부장은 “NIA는 이미 아프리카에 10개의 정보접근센터를 구축하였으며, 올해 가나와 이집트에 2개의 정보접근센터를 추가로 구축하고 있다. 정보접근센터를 기반으로 국내 민간기업들과 함께 한국의 AI·빅데이터·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전환 경험을 전파하고, 아프리카의 선순환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