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게임찍먹] ‘쿠키런:킹덤’에 녹아든 ‘아미’ 팬심…BTS 콘서트는 계속된다

왕진화
[디지털데일리 왕진화 기자] 방탄소년단(BTS) 콘서트는 끝나지 않았다.

‘쿠키런:킹덤’이 보랏빛으로 물들었다. 글로벌 사전등록 330만명 이상을 기록하며 높은 관심을 받아온 쿠키런:킹덤과 방탄소년단 컬래버레이션 전용 콘텐츠가 게임 내에서 펼쳐지고 있다. 그간 월드 탐험을 중심으로 전투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콘텐츠를 다뤄왔던 쿠키런:킹덤은 이번 협업을 통해 리듬게임 재미 요소를 녹여내 눈길을 끈다.

데브시스터즈 개발스튜디오 스튜디오킹덤에서 개발 및 서비스하는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쿠키런:킹덤은 21세기 팝 아이콘 방탄소년단(BTS)과의 컬래버레이션 ‘브레이버 투게더!(Braver Together!)’를 지난 13일 선보였다.

이번 컬래버레이션은 쿠키런 프랜차이즈와 방탄소년단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가치인 ‘용기(Braver)’와 ‘함께(Together)’의 의미가 담겼다. 해당 기획 제안은 ‘아미(방탄소년단 팬덤)’인 게임 이용자들이 한 것으로 유명하다. 방탄소년단과 쿠키런:킹덤은 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각 팬덤 간 경험 확장에 초점을 맞췄다.

◆노래 한 곡, 리듬게임 즐기듯 플레이하면 시간 ‘순삭’=
우선, 방탄소년단 컬래버레이션 콘텐츠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콘서트장 테마의 이벤트성 ‘리듬 스테이지’와 ‘전투 스테이지’가 추가됐다. 리듬 스테이지는 리듬게임 요소를 추가해 실제 방탄소년단의 노래 6곡에 맞춰 플레이하는 새로운 이벤트 스테이지다.

오직 방탄소년단 쿠키만 입장할 수 있는 리듬 스테이지는 ‘리듬런 모드’와 ‘공연 모드’ 등 두 가지 모드로 즐길 수 있다. 리듬런 모드는 기존 런게임처럼 장애물을 피하면서 달리고, 컬래버 한정 재화 ‘아미밤’을 획득하는 모드다. 필드에서 나오는 아미밤으로 방탄소년단 쿠키를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모두 획득하기 위한 디테일한 컨트롤은 필수다.

특히 노래 하이라이트에서 시작되는 공연 모드는 화면 상단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노트를 타이밍에 맞춰 누르는 리듬게임 형태다. 그런 만큼 배경음악을 들으며 플레이해야 재미가 더욱 배가된다.

이와 관련된 튜토리얼은 생각보다 짧게 제공돼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했다. 리듬 스테이지를 플레이하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쓰이는 스태미나가 아닌 ‘콘서트 티켓’이 쓰이기 때문이다.

일반 쿠키와 방탄소년단 쿠키가 힘을 모아 콘서트를 방해하는 악당과 정면대결하는 전투 스테이지도 즐길 수 있다. 이는 총 12개로 구성돼 있는데, 쿠키런:킹덤 기존 캐릭터들과 방탄소년단 쿠키들이 성공적인 콘서트를 펼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서사가 녹아져 있다. 이를 클리어 해야만 ‘다이너마이트’를 비롯한 6곡 모두를 리듬게임으로 즐길 수 있다.

◆왕국 콘서트 위해 나타난 방탄소년단 쿠키…7종 각양각색=
방탄소년단 쿠키는 사격형, 폭발형, 침투형 등으로 나뉘던 기존 쿠키 타입과 달리 ‘BTS’라는 타입으로 새롭게 구별된다. ‘스페셜’ 등급이다.

이용자는 방탄소년단 쿠키 7종(▲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은 실제 멤버들의 목소리가 녹음된 보이스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방탄소년단 쿠키에 적용할 수 있는 스킨도 다양하게 추가됐다. 각 멤버들이 뮤직비디오에서 실제로 한 스타일링과 착장을 경험할 수 있는 세 가지 콘셉트(▲Butter ▲마이크 드롭(MIC Drop)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별 스킨 7종, 총 스킨 21종이 있다.

왕국에서는 배회, 데코와의 인터렉션 등은 물론 장애물 제거, 생산 활동, 열기구 탐사 등 기존 쿠키들과 동일한 왕국 활동이 가능하다. 월드 탐험은 물론 ▲친선전 ▲아레나 ▲토벌전 등 일반 전투에도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월드 탐험 5종 덱(전략)에 RM 쿠키와 나서면 RM 쿠키는 “레츠고!”를 외치며 회복 스킬을 발동한다.

한편, 지난해 1월 출시된 쿠키런:킹덤은 지난 13일 방탄소년단 컬래버레이션 콘텐츠를 업데이트한 이후 매출 순위가 수직 상승했다.

17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15일 구글플레이에서의 매출 순위는 25위였지만, 현재 13위까지 12계단 올랐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지난 13일 매출 12위였다가, 업데이트 다음날인 14일 1위를 기록했다. 이번 방탄소년단 컬래버레이션은 내년 1월19일까지 진행된다.
왕진화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