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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브랜드가치 124조원 달해…세계 5위 차지

백승은


[디지털데일리 백승은 기자] 3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는 '글로벌 100대 브랜드(Best Global Brands)'를 발표했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전략, 공감력, 차별성, 고객참여, 일관성, 신뢰 등)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이번 발표에서 삼성전자는 브랜드가치 877억달러(약 124조9725억원)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대비 17% 오른 수준이다. 올해 브랜드가치 순위는 세계 5위다.

삼성전자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처음 10위권에 진입했다. 이후 2017년 6위에 오른 뒤 2020년과 2021년, 2022년 3년 연속 5위를 차지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원삼성' 기반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한 통합된 조직 노력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 강화 ▲각종 혁신 제품 리더십 및 미래 기술 선도 ▲'#YouMake' 등 마케팅 활동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브랜드가치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언급했다.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글로벌 고객의 성원 덕분"이라며 "전 사업부가 협력해 진정한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상위 10위 업체로는 애플(4822억달러)이 가장 높았다. 마이크로소프트(2783억달러), 아마존(2748억달러), 구글(2518억달러) 등이 뒤를 이었다.


백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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