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포드 동맹 '흔들' 작년 4분기 '적자'…성장통 겪는 SK온
- 글로벌 불황 직격탄…2023년 연간 흑자 기대
[디지털데일리 김도현 기자] SK온이 내우외환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자금 조달이 원활하지 않은데다 전기차 시장이 주춤한 여파다. 이에 따라 신공장 구축, 흑자전환 목표 등에 차질을 빚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SK온과 포드, 코치 등은 튀르키예 배터리 합작공장 설립계획을 철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SK온은 “지난해 3월 업무협약(MOU) 이후 튀르키예 합작법인(JV)에 대한 협의를 이어왔으나 현재까지 논의가 마무리되지 못한 상태”라면서 “협상 중단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 3사는 당시 MOU를 통해 튀르키예 앙카라 인근 지역에 하이니켈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 생산기지를 마련하기로 했다. 이르면 2025년부터 연간 30~45기가와트시(GWh) 규모 공장을 가동할 예정이었다.
문제는 고금리·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자금시장이 위축된 점. 더욱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유럽 에너지 비용까지 급등하면서 해당 업체들의 논의가 지지부진해진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분위기는 전기차 시장에도 악재로 작용했다. 소비심리 위축으로 값비싼 전기차 판매가 줄었고 전기료 상승에 따라 관련 수요도 하락한 것이다.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애리조나 공장 투자를 재검토하게 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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